외모를 중시하는 현대사회에서 여성들은 자신의 얼굴에 관심을 가지며 눈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 아이 메이크업으로 변화를 주고 외모를 관리한다. 이에 본 연구는 수도권 지역의 20~50대 여성 소비자의 외모 만족도와 아이 메이크업 관심도에 따른 메이크업 관리행동을 알아보고자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에 응답한 399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고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기술통계(Descriptive Statistics), 교차분석(Cross Tabulation Analysis)과 일원배치 분산분석(One way ANOVA), 요인분석(Factor Analysis)과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 주성분분석법(Principle Component Analysis), 상관관계분석과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연구 대상자는 20대, 30대가 가장 많았고 메이크업을 할 때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부위는 눈이었으며, 아이 메이크업 소요시간은 10분 이내가 가장 많았고 즐겨 사용하는 아이 메이크업 제품은 아이라이너, 아이섀도우 순으로 나타났다. 평소에 사용하던 제품을 4~6개월 주기로 재구매하였으며 빠르고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드럭스토어를 선호하였다. 이목구비에 대한 외모만족도는 높았으나 피부 만족도는 낮았으며, 아이 메이크업으로 다양한 이미지의 표현이 가능하다고 했으며 성형한 효과까지 볼 수 있을 정도로 아이 메이크업으로 인한 변화에 관심을 보였다. 연령대가 낮아질수록 유행을 선도하고 자기만족감을 높일 수 있는 더욱 적극적인 메이크업 관리행동을 하였다. 상대방이 보기에 자연스러운 아이 메이크업을 하고 사회활동과 중요한 모임에서는 항상 아이 메이크업을 한다고 하였으며 메이크업 관리행동은 대인관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모만족도가 높을수록 적극적인 메이크업 관리행동을 하였고, 아이 메이크업 관심도가 메이크업 관리행동에 미치는 가장 큰 영향은 타인의식이었다. 결론적으로 외모만족도가 높을수록 아이 메이크업 관심도가 높아지고 메이크업 관리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소비자들의 외모 만족도와 아이 메이크업 관심도에 따른 메이크업 관리행동은 타인을 의식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고, 유행을 따르며 자기관리를 하고 대인관계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아이 메이크업 화장품 시장에서 여성 소비자를 통한 마케팅 전략과 화장품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화장품 산업의 성장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