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염증성 피부질환 18
1. 염증성 피부질환의 종류 18
제2절 화장품 23
1. 화장품의 정의 23
2. 화장품의 유형 24
3. 염증성 피부질환 화장품 24
제3절 화장품 구매행동 25
제4절 화장품 소비성향 26
제3장 연구방법 27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7
1. 연구모형 27
2. 가설설정 28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30
1. 연구대상의 선정 및 자료수집 30
2. 연구도구 및 측정 30
3. 분석방법 33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34
제1절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실태 34
1. 일반적 특성 34
2. 염증성 피부질환 실태 36
3. 화장품 구매행동 실태 39
4. 화장품 소비성향 실태 42
5. 염증성 피부질환 관여도 44
6. 화장품의 효과성과 부작용 인식 45
7. 화장품 구매행동 46
8. 화장품 소비성향 47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48
1. 염증성 피부질환 관여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8
2. 화장품의 효과성과 부작용 인식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0
3. 화장품 구매행동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2
4. 화장품 소비성향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4
제3절 연구가설 검증 55
1. 가설 1의 검증 55
2. 가설 2의 검증 69
3. 가설 3의 검증 77
4. 가설 4의 검증 85
5. 가설 5의 상관관계분석 검증 93
6. 가설 6의 검증 94
7. 가설 7의 검증 99
8. 가설 8의 검증 102
제5장 결론 104
참고문헌 111
부록(설문지) 120
국문초록 131
〈표 3-1〉 설문지 구성 32
〈표 4-1〉 일반적 특성 35
〈표 4-2〉 염증성 피부질환 실태 37
〈표 4-3〉 화장품 구매행동 실태 40
〈표 4-4〉 화장품 소비성향 실태 43
〈표 4-5〉 염증성 피부질환 관여도 44
〈표 4-6〉 화장품의 효과성과 부작용 인식 45
〈표 4-7〉 화장품 구매행동 46
〈표 4-8〉 화장품 소비성향 47
〈표 4-9〉 염증성 피부질환 관여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9
〈표 4-10〉 화장품의 효과성과 부작용 인식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1
〈표 4-11〉 화장품 구매행동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3
〈표 4-12〉 화장품 소비성향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4
〈표 4-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경험한 염증성 피부질환 종류 56
〈표 4-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은 염증성 피부질환 58
〈표 4-1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염증성 피부질환이 유발되는 시기 60
〈표 4-16〉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화장품 구매시기 62
〈표 4-17〉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화장품 구매 시 중요 요소 64
〈표 4-18〉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화장품 구매경로 66
〈표 4-19〉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매할 염증성 피부질환 개선용 화장품 종류 68
〈표 4-20〉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염증성 피부질환 관여도 70
〈표 4-21〉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화장품의 효과성과 부작용 인식 72
〈표 4-22〉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화장품 구매행동 74
〈표 4-23〉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화장품 소비성향 76
〈표 4-24〉 염증성 피부질환 실태에 따른 염증성 피부질환 관여도 78
〈표 4-25〉 염증성 피부질환 실태에 따른 화장품의 효과성과 부작용 인식 80
〈표 4-26〉 염증성 피부질환 실태에 따른 화장품 구매행동 82
〈표 4-27〉 염증성 피부질환 실태에 따른 화장품 소비성향 84
〈표 4-28〉 화장품 구매행동 실태 및 소비성향 실태에 따른 염증성 피부질환 관여도 86
〈표 4-29〉 화장품 구매행동 실태 및 소비성향 실태에 따른 화장품의 효과성과 부작용 인식 88
〈표 4-30〉 화장품 구매행동 실태 및 소비성향 실태에 따른 화장품 구매행동 90
〈표 4-31〉 화장품 구매행동 및 소비성향에 따른 화장품 소비성향 92
〈표 4-32〉 각 변수의 상관관계분석 93
〈표 4-33〉 염증성 피부질환 관여도가 화장품의 효과성과 부작용 인식에 미치는 영향 95
〈표 4-34〉 염증성 피부질환 관여도가 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97
〈표 4-35〉 염증성 피부질환 관여도가 화장품 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 98
〈표 4-36〉 화장품의 효과성과 부작용 인식이 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100
〈표 4-37〉 화장품의 효과성과 부작용 인식이 화장품 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 101
〈표 4-38〉 화장품 구매행동이 화장품 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 103
〈그림 3-1〉 연구모형도.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