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뷰티 인플루언서 15
1. 인플루언서(Influencer) 15
2. 뷰티 인플루언서 17
제2절 뷰티 인플루언서의 정보품질 21
1. 뷰티 인플루언서의 정보품질 21
제3절 메이크업행동 25
1. 메이크업행동 25
제4절 색조화장품 구매의도 29
1. 구매의도 29
제3장 연구방법 32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2
1. 연구모형 32
2. 가설설정 33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35
1. 연구대상의 선정 및 자료수집 35
2. 연구도구 및 측정 35
3. 분석방법 38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39
제1절 조사 대상자의 특성 39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9
2. SNS 이용실태 41
3. 뷰티 SNS 이용실태 43
4.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 45
5. 뷰티 인플루언서의 정보품질 47
6. 메이크업행동 49
7. 색조화장품 구매의도 51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53
1.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3
2. 뷰티 인플루언서의 정보품질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5
3. 메이크업행동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7
4. 색조화장품 구매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9
제3절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SNS 이용실태의 차이 61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가장 많이 이용하는 SNS 61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SNS 하루 평균 이용시간 63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하루 평균 보는 뷰티관련정보 65
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하루 평균 보는 메이크업관련정보 67
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메이크업관련정보 찾는 SNS 68
6.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색조화장품 구매경험 70
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SNS를 통한 색조화장품 구매비용 71
제4절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 뷰티 인플루언서의 정보품질, 메이크업행동, 색조화장품 구매의도 차이 73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 73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뷰티 인플루언서의 정보품질 75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메이크업행동 77
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색조화장품 구매의도 79
제5절 SNS 이용실태에 따른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 뷰티 인플루언서 정보품질, 메이크업행동, 색조화장품 구매의도의 차이 80
1. SNS 이용실태에 따른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 80
2. SNS 이용실태에 따른 뷰티 인플루언서의 정보품질 82
3. SNS 이용실태에 따른 메이크업행동 84
4. SNS 이용실태에 따른 색조화장품 구매의도 86
제6절 각 변수의 상관관계분석 88
1. 각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88
제7절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이 뷰티 인플루언서의 정보품질에 미치는 영향 91
제8절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이 메이크업행동에 미치는 영향 93
제9절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이 색조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95
제10절 뷰티 인플루언서 정보품질이 메이크업행동에 미치는 영향 97
제11절 뷰티 인플루언서 정보품질이 색조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100
제12절 메이크업행동이 색조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102
제5장 결론 104
참고문헌 108
부록(설문지) 116
국문초록 124
〈표 2-1〉 규모에 따른 인플루언서 구분 16
〈표 2-2〉 색조화장품의 분류 31
〈표 3-1〉 설문지 구성 37
〈표 4-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0
〈표 4-2〉 SNS 이용실태 42
〈표 4-3〉 뷰티 SNS 이용실태 44
〈표 4-4〉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 46
〈표 4-5〉 뷰티 인플루언서 정보품질 48
〈표 4-6〉 메이크업행동 50
〈표 4-7〉 색조화장품 구매의도 52
〈표 4-8〉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4
〈표 4-9〉 뷰티 인플루언서의 정보품질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6
〈표 4-10〉 메이크업행동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8
〈표 4-11〉 색조화장품 구매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60
〈표 4-1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가장 많이 이용하는 SNS 62
〈표 4-1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SNS 하루 평균 이용시간 64
〈표 4-1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하루 평균 보는 뷰티관련정보 66
〈표 4-1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하루 평균 보는 메이크업관련정보 67
〈표 4-16〉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메이크업정보를 찾는 SNS 69
〈표 4-1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색조화장품 구매경험 70
〈표 4-18〉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SNS를 통한 구매비용 72
〈표 4-19〉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 74
〈표 4-20〉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뷰티 인플루언서의 정보품질 76
〈표 4-2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메이크업행동 78
〈표 4-2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색조화장품 구매의도 79
〈표 4-23〉 SNS 이용실태에 따른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 81
〈표 4-24〉 SNS 이용실태에 따른 뷰티 인플루언서의 정보품질 83
〈표 4-25〉 SNS 이용실태에 따른 메이크업행동 85
〈표 4-26〉 SNS실태에 따른 색조화장품 구매의도 87
〈표 4-27〉 각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90
〈표 4-28〉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이 뷰티 인플루언서 정보품질에 미치는 영향 92
〈표 4-29〉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이 메이크업행동에 미치는 영향 94
〈표 4-30〉 뷰티 인플루언서 특성이 색조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96
〈표 4-31〉 뷰티 인플루언서의 정보품질이 메이크업행동에 미치는 영향 99
〈표 4-32〉 뷰티 인플루언서의 정보품질이 색조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101
〈표 4-33〉 메이크업행동이 색조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103
〈그림 2-1〉 인플루언서 마케팅 관심도 및 시장 규모. 16
〈그림 3-1〉 연구모형.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