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30대 직장인의 헤어컬러 행동 및 만족도 분석을 통하여 헤어컬러 분야가 나아갈 방향 제시와 헤어디자이너들이 직장인들의 현명한 헤어컬러 선택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데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안동지역에 거주하는 직장인 27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방법은 직장인의 일반적 특성과, 헤어컬러 시술행동, 헤어컬러 소비행동, 남성·여성 각각의 헤어컬러 시술실태, 헤어컬러 인식, 헤어컬러 성향, 헤어컬러 관리행동, 헤어컬러 시술 후 만족도 등을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교차분석(Cross Tabulation Analysis), 분산분석(One way Anova), 요인분석(Factor Analysis),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 주성분분석법(Principle Component Analysis),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헤어컬러 소비행동에서는 취직 후 염색을 하지 않은 이유는 직장 내에서 눈치가 보여서가 높았고, 취직 후 탈색을 하지 않은 이유는 모발이 손상되는 것이 싫어서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헤어컬러에 대한 정보를 SNS, 블로그 등 소셜미디어에서 가장 많이 얻고, 염색을 하는 이유는 기분전환을 위해서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재방문 시 디자이너의 기술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헤어컬러 계열은 남성·여성 모두 브라운계열을 가장 선호하였고, 퓨어계열을 가장 선호하지 않았다. 넷째, 헤어컬러 인식이 부정적일수록 보수적 성향이 높아지고, 긍정적일수록 보수적 성향이 낮아지며 긍정적 인식은 개방적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헤어컬러 인식이 긍정적일수록 헤어컬러 시술 후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헤어컬러 성향이 개방적일수록 헤어컬러 시술 후 만족도는 높아지고, 보수적일수록 헤어컬러 시술 후 만족도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헤어컬러 관리행동 중 도구성, 유행성, 개성이 높아질수록 헤어컬러 시술 후 만족도 역시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헤어미용서비스 종사자들은 헤어디자이너들의 기술향상을 위해 기술교육에 투자하고, 직장인 고객들의 헤어컬러에 대한 주 정보매체인 SNS, 블로그 등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으로 살롱의 매출증대를 기대한다. 또한 헤어컬러 주 소비층인 20-30대 직장인들의 헤어컬러 시술실태 및 만족도에 관한 정보를 파악해 앞으로 헤어컬러 산업뿐 아니라 직장인의 헤어컬러 행동 및 만족도에 대한 정보제공 및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