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리 14
가. 놀이중심교육 14
나. 남자유아교사 15
다. 놀이지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 16
가. 놀이의 의미 16
나.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 18
2. 유아의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1
가. 유아의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21
나. 유아놀이지원에 미치는 교사 변인 25
3. 남자유아교사 놀이 관련 선행연구 고찰 28
III. 연구방법 32
1. 내러티브 탐구 32
2. 연구자 및 연구 참여자 33
가. 연구자 배경 33
나. 연구 참여자 35
3. 연구 절차 38
가. 연구 사전 동의 39
나. 예비 연구 40
다. 본 연구 40
4. 자료수집 41
5. 자료 분석 43
1) 자료 읽기 / 정리 44
2) 코딩 44
6. 연구윤리 46
IV. 연구 결과 47
1. 남자유아교사의 놀이에 대한 인식 47
가. 즐겁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좋은 추억 47
나. 놀이는 유아의 삶 그 자체 51
다. 놀기도 바쁜 유아, 교육은 별개 55
라. 교사는 유아 놀이의 든든한 지원군 61
2. 남자유아교사의 유아 놀이지원 경험 66
가. 술래가 되어 함께 뛰며 놀아요 66
나. 공감이 필요한 놀이 지원은 어려워요. 73
다. 학부모와 소통을 해야하는데 쉽지 않아요. 76
라. 안전과 놀이경험 사이에서 선생님들과 자주 부딪쳐요. 78
V. 논의 및 제언 83
1. 논의 83
2. 제언 89
참고문헌 91
부록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