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7
3. 연구 모형 및 연구 가설 17
4. 용어 정의 18
가. 어린이집 원장의 교사권리존중 18
나. 보육교사의 소진 18
다. 보육교사의 자기개발욕구 19
II. 이론적 배경 20
1. 교사권리존중 20
가. 교사권리의 개념 20
나. 보육교사의 교사권리존중의 필요성 23
다. 보육교사의 교사권리존중 실태 26
라. 어린이집 원장과 보육교사의 관계 28
2. 보육교사의 소진 29
가. 소진의 개념 29
나. 보육교사의 소진 실태 및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0
다. 보육교사의 소진과 교사권리존중의 관계 32
3. 보육교사의 자기개발욕구 33
가. 자기개발욕구의 개념 33
나. 보육교사 자기개발욕구의 필요성 35
다. 보육교사의 자기개발욕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6
라. 보육교사의 자기개발욕구와 소진, 교사권리존중 간의 관계 37
III. 연구방법 40
1. 연구대상 40
2. 연구도구 42
가. 원장의 교사권리존중 42
나. 보육교사의 소진 43
다. 보육교사의 자기개발욕구 44
3.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46
가. 예비조사 46
나. 본조사 46
다. 분석 방법 47
IV. 연구 결과 및 해석 48
1. 원장의 교사권리존중, 보육교사의 소진과 보육교사의 자기개발욕구 수준 48
가. 원장의 교사권리존중 수준 48
나. 보육교사의 소진 수준 49
다. 보육교사의 자기개발욕구 수준 50
2. 원장의 교사권리존중, 보육교사의 소진과 보육교사의 자기개발욕구 간의 상관관계 51
가. 원장의 교사권리존중 전체, 보육교사의 소진 전체와 보육교사의 자기개발욕구 전체 간의 관계 51
나. 원장의 교사권리존중, 보육교사의 소진과 보육교사의 자기개발욕구 각 하위요인 간의 관계 52
3. 원장의 교사권리존중이 보육교사의 자기개발욕구에 미치는 영향과 보육교사 소진의 매개효과 55
V. 논의 및 결론 60
1. 논의 및 결론 60
가. 원장의 교사권리존중, 보육교사의 소진과 자기개발욕구 수준 60
나. 원장의 교사권리존중과 보육교사의 소진 및 자기개발욕구 간 관계 62
다. 원장의 교사권리존중이 보육교사의 자기개발욕구에 미치는 영향과 소진의 매개효과 64
2. 후속 연구 제언 65
참고문헌 67
부록 77
ABSTRACT 85
〈표 II-1〉 교사권리의 개념 정리 22
〈표 II-2〉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의 관계 법령 24
〈표 II-3〉 자기개발욕구의 개념 정리 34
〈표 III-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40
〈표 III-2〉 원장의 교사권리존중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43
〈표 III-3〉 보육교사 소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44
〈표 III-4〉 보육교사의 자기개발욕구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45
〈표 IV-1〉 원장의 교사권리존중 수준 48
〈표 IV-2〉 보육교사의 소진 수준 49
〈표 IV-3〉 보육교사의 자기개발욕구 수준 50
〈표 IV-4〉 원장의 교사 권리존중 전체, 보육교사의 소진 전체와 보육교사의 자기개발욕구 전체 간의 관계 51
〈표 IV-5〉 원장의 교사권리존중, 보육교사의 소진과 보육교사의 자기개발욕구 각 하위요인 간의 관계 53
〈표 IV-6〉 원장의 교사권리존중이 보육교사의 자기개발욕구에 미치는 영향과 보육교사 소진의 매개효과 57
[그림 I-1] 원장의 교사권리존중과 보육교사 자기개발욕구의 영향에서 보육교사 소진의 매개효과 연구모형 17
[그림 IV-1] 원장의 교사권리존중과 보육교사 자기개발욕구의 영향에서 보육교사 소진의 매개효과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