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18
3. 용어의 정의 18
가. PBL(Problem-Based Learning) 18
나. PBL 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 18
다. 창의적 문제해결력 19
라.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19
II. 이론적 배경 21
1. PBL 21
가. PBL의 개념 21
나. PBL의 전개과정 24
다. 유아를 대상으로 한 PBL 선행연구 고찰 28
2. 유아주도 탐구활동 31
가. 유아주도 탐구활동의 개념 및 교육적 의의 31
나. PBL 기반 활동과 PBL 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 비교 34
3. 창의적 문제해결력 36
가.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개념 36
나.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중요성 39
다.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PBL의 관계 40
4.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40
가.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및 구성요인 40
나.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 42
다. 자기주도학습과 PBL의 관계 42
III. 연구방법 44
1. 연구 대상 44
2. 연구 도구 44
가. 창의적 문제해결력 45
나.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46
3. 연구절차 48
가. 예비연구 49
나. 검사자 훈련 50
다. 질문 수집 및 선정 51
라. 사전검사 53
마. 실험처치 54
바. 사후검사 65
4. 자료 분석 66
IV. 연구결과 67
1. PBL 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이 유아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67
가. PBL 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이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67
나.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각 하위요인별 집단 간 차이 검증 68
2. PBL 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이 유아의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에 미치는 효과 72
가. PBL 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이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에 미치는 효과 72
나.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의 각 하위요인별 집단 간 차이 검증 73
V. 논의 및 결론 82
참고문헌 87
부록 94
〈부록 1〉 유아용 창의적 문제해결력 사전 사후 검사지 95
〈부록 2〉 유아용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검사지 101
〈부록 3〉 궁금상자 속 질문 목록 103
〈표 1〉 학자별 PBL 개념 정의 23
〈표 2〉 학자별 PBL 모형 27
〈표 3〉 PBL 기반 활동과 PBL 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의 비교 36
〈표 4〉 연구대상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차이 검증 44
〈표 5〉 유아용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내용 45
〈표 6〉 유아용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뢰도 46
〈표 7〉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의 하위요인별 문항 및 신뢰도 48
〈표 8〉 연구절차 49
〈표 9〉 PBL 문제 타당도 검사지 52
〈표 10〉 PBL 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의 주제로 선정된 질문들 53
〈표 11〉 실험집단의 PBL 단계 55
〈표 12〉 PBL 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 실제 예시 56
〈표 13〉 비교집단의 탐구활동 주제 65
〈표 14〉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검증 67
〈표 15〉 문제의 이해의 집단 간 차이 69
〈표 16〉 아이디어의 생성의 집단 간 차이 70
〈표 17〉 행위를 위한 계획의 집단 간 차이 71
〈표 18〉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검증 72
〈표 19〉 개방성의 집단 간 차이 74
〈표 20〉 자아개념의 집단 간 차이 75
〈표 21〉 내재적 동기의 집단 간 차이 76
〈표 22〉 자율성의 집단 간 차이 77
〈표 23〉 창의성의 집단 간 차이 78
〈표 24〉 문제해결력의 집단 간 차이 79
〈표 25〉 자기평가의 집단 간 차이 80
[그림 1] Barrows&Myers(1993)가 제안한 PBL 5단계 24
[그림 2] IMSA(1994)가 제안한 PBL 9단계 25
[그림 3] Fogarty(1997)가 제안한 PBL 8단계 26
[그림 4] 교실에 비치한 궁금상자 52
[그림 5] 창의적 문제해결력 사전검사 54
[그림 6] 유아주도 탐구활동 PBL 단계 55
[그림 7] 문제확인-문제 만나기(주제 3, 7차시) 60
[그림 8] 문제해결 계획세우기-해결안 탐색하기(주제 5, 13차시) 60
[그림 9] 문제해결 계획세우기-가정연계(주제 6, 17차시) 61
[그림 10] 문제해결하기-정보 모으기(주제 6, 18차시) 61
[그림 11] 문제해결하기-모둠 활동으로 해결하기(주제 3, 8차시) 62
[그림 12] 문제해결하기-모둠 친구들과 정리하기(주제 8, 23차시) 62
[그림 13] 문제해결하기-모둠 친구들과 정리하기(주제 9, 26차시) 62
[그림 14] 공유 및 평가하기-다른 모둠의 내용 공유하기(주제 8, 24차시) 63
[그림 15] 공유 및 평가하기-전체 정리하기(주제 9, 27차시) 63
[그림 16] 공유 및 평가하기-개별적으로 평가하기(주제 9, 27차시) 64
[그림 17] 사후활동-내가 선택한 결과를 실제에 반영하기(주제 4) 64
[그림 18] 창의적 문제해결력(전체)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비교 68
[그림 19] 문제의 이해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비교 69
[그림 20] 아이디어의 생성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비교 70
[그림 21] 행위를 위한 계획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비교 71
[그림 22]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전체)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비교 73
[그림 23] 개방성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비교 74
[그림 24] 자아개념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비교 75
[그림 25] 내재적 동기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비교 76
[그림 26] 자율성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비교 77
[그림 27] 창의성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비교 78
[그림 28] 문제해결력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비교 79
[그림 29] 자기평가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비교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