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7
1) 지속가능 식생활교육 17
2) 텃밭활동 17
3) 지속가능한 식생활역량 18
4) 환경친화적 태도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의 개념과 특징 19
1)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 19
2)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의 개념 20
3)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의 특징 23
4)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의 중요성 26
2. 텃밭활동 28
1) 텃밭활동의 개념 28
2) 텃밭활동과 지속가능 식생활교육과의 관계 29
3) 유아 텃밭활동과 식생활교육 관련 선행연구 31
3.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을 위한 텃밭활동의 교육적 효과 33
1) 지속가능한 식생활역량 33
2) 환경친화적 태도 35
III. 연구방법 37
1. 연구대상 37
2. 연구도구 38
1) 지속가능한 식생활역량 검사 도구 38
2) 환경친화적 태도 검사도구 41
3. 연구절차 43
1)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을 위한 텃밭활동 프로그램 44
2)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을 위한 텃밭활동 프로그램 적용 50
4. 자료 분석 61
IV. 연구결과 62
1.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을 위한 텃밭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지속가능한 식생활역량에 미치는 영향 62
1) 지속가능한 식생활역량 사전검사 62
2) 지속가능한 식생활역량 사후검사 65
2.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을 위한 텃밭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72
1) 환경친화적 태도 사전 검사 72
2) 환경친화적 태도 사후검사 73
V. 논의 및 제언 77
1. 논의 77
2. 결론 및 제언 82
참고문헌 85
부록 90
부록 1. 지속가능한 식생활역량 진단검사도구 94
부록 2. 환경친화적 태도 검사도구 95
부록 3. 환경친화적 태도 그림도구 예시 97
부록 4. 지속가능 식생활을 위한 텃밭활동 프로그램(1회기~16회기) 99
ABSTRACT 91
[표 II-1] 지속가능 식생활 교육의 교육목표 23
[표 II-2] 2019 개정누리과정 구성내용 25
[표 II-3] 텃밭활동과 식생활교육에 관련된 선행연구 분석 32
[표 III-1] 연구대상 유아의 연령별 평균 월령 비교 37
[표 III-2] 지속가능한 식생활역량 검사 및 신뢰도 39
[표 III-3] 지속가능한 식생활역량 유아용 진단결과의 영역별 분류기준 40
[표 III-4] 환경친화적 태도 검사도구 및 신뢰도 41
[표 III-5]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을 위한 텃밭활동 프로그램 구성에 따른 선행연구 45
[표 III-6]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을 위한 텃밭활동 프로그램의 세부활동계획 47
[표 III-7] 연구대상 집단의 일과운영 53
[표 III-8] 실험집단의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을 위한 텃밭활동 프로그램 예시 56
[표 III-9] 비교집단의 누리과정에 따른 일반적인 식생활교육 프로그램 예시 60
[표 IV-1] 만4세 유아 지속가능한 식생활역량에 대한 집단 간 사전검사 62
[표 IV-2] 만5세 유아 지속가능한 식생활역량에 대한 집단 간 사전검사 64
[표 IV-3] 만4세 유아 지속가능한 식생활역량에 대한 사전,사후,조정된 평균과 표준편차 65
[표 IV-4] 만4세 유아 지속가능 식생활역량에 대한 공분산분석(ANCOVA)결과 67
[표 IV-5] 만5세 유아 지속가능한 식생활역량에 대한 사전,사후,조정된평균과 표준편차 69
[표 IV-6] 만5세 유아 지속가능한 식생활역량에 대한 공분산분석(ANCOVA)결과 70
[표 IV-7] 만4세 유아 환경친화적 태도에 대한 집단 간 사전검사 72
[표 IV-8] 만5세 유아 환경친화적 태도에 대한 집단 간 사전검사 73
[표 IV-9] 만4세 유아 환경친화적 태도에 대한 사전,사후,조정된 평균과 표준편차 74
[표 IV-10] 만4세 유아 환경친화적 태도에 대한 공분산분석(ANCOVA)결과 74
[표 IV-11] 만5세 유아 환경친화적 태도에 대한 사전,사후,조정된 평균과 표준편차 75
[표 IV-12] 만5세 유아 환경친화적 태도에 대한 공분산분석(ANCOVA)결과 76
[그림 II-1] 시대적 변화에 따른 식생활교육 21
[그림 II-2] 지속가능 식생활 목표와 전략 22
[그림 III-1]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을 위한 텃밭활동 프로그램 연구절차 43
[그림 III-2]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을 위한 텃밭활동 프로그램 구성 44
[그림 III-3]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을 위한 텃밭활동 프로그램의 단계별활동 50
[그림 IV-1] 만4세 유아 지속가능한 식생활역량의 전체평균 집단 간 차이비교 68
[그림 IV-2] 만4세 유아 지속가능한 식생활역량의 하위영역 집단 간 차이비교 68
[그림 IV-3] 만5세 유아 지속가능한 식생활역량의 전체평균 집단 간 차이비교 71
[그림 IV-4] 만5세 유아 지속가능한 식생활역량의 하위영역 집단 간 차이비교 72
[그림 IV-5] 만4세 유아 환경친화적 태도에 대한 집단 간 차이비교 75
[그림 IV-6] 만5세 유아 환경친화적 태도에 대한 집단 간 차이 비교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