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을 위한 텃밭활동 프로그램을 만 4세와 만5세 유아에게 적용하여 유아의 지속가능한 식생활역량과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을 위한 텃밭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지속 가능한 식생활역량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을 위한 텃밭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 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지역에 소재한 국공립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K어린이집의 만 4세 16명, 만 5세 17명 총 33명(실헙집단)과 Y어린이집의 만 4세 16명, 만5세 19명 총 35명(비교집단), 총 68명이다. 연구도구는 유아들의 지속 가능한 식생활역량을 측정하기 위하여 유아용 식생활 진단검사 도구인 이예찬(2020)이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였고, 환경친화적 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유아용 환경친화적 태도 검사도구인 Musser와 Diamond(1999)가 제작(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Preschool Version, CATES-PV)하고, 허윤정(2001)이 번안·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2021년 10월 28일부터 12월 30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실험집단에는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을 위한 텃밭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실시하고, 비교집단에서는 만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생활 주제에 따른 일반적인 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을 위한 텃밭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지속가능한 식생활역량과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의 통계분석은 SPSS 25.0을 사용하여 처리하였다. 집단 간의 동질 집단인지 확인하기 위해 사전검사에서 독립표본 t검증을 통해 집단의 동질성을 분석하였고, 집단 간 검사점수에 대한 통계적인 차이를 분석하고자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사전효과를 통제한 후 사후검사 점수에 대한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을 위한 텃밭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지속가능 식생활역량과 환경친화적 태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을 위한 텃밭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지속가능 식생활역량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을 위한 텃밭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지속가능 식생활역량 검사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는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을 위한 텃밭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식생활역량을 향상시킨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을 위한 텃밭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을 위한 텃밭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환경친화적 태도 검사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는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을 위한 텃밭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를 향상시킨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을 위한 텃밭활동 프로그램이 그 타당성을 입증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의 지속가능한 식생활역량 및 환경친화적 태도를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에 본 활동을 적용해 보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