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시에라리온 정부의 인적 자원 개발을 위하여 전략적으로 채택 한 자유 품질 학교교육 정책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무료 품질의 학교 교육 서비스 수행하는 기관들을 조사 분석하고, 시에라리온의 초등 및 중등 학교 무료 교육의 목표를 달성에 기여하는 자원의 가용성과 정부 및 학부모의 역할을 평가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제 1 장에서는 인권적 측면에서의 교육의 개념을 정리하고, 개발도상국 발전을 위한 교육과 인적 자본 개발 사이의 연관성을 검토한다. 또한 본 장에서는 시에라리온의 무료 품질의 학교교육 프로그램 문제점을 제시하고, 본 연구 목적 및 목표, 연구 질문, 연구의 중요성, 연구 범위 및 핵심 용어의 정의 등을 제시한다
제 2 장은 지속 가능한 인적 자본 개발을 위한 전략적 정책으로서 자유 품질의 학교 교육 이니셔티브에 대하여 설명하고, 문헌 연구를 진행한다.
제 3 장에서는 시에라리온에서 지속 가능한 인적 자본 개발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정책으로서 무료 품질의 학교 교육 이니셔티브의 기회와 한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연구 설계, 연구 방법, 데이터 수집 도구, 샘플링 등에 대한 연구분석 방법론을 제시한다.
제 4 장에서는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증분석을 진해하고, 시사점을 도출한다.
마지막 장에서는 분석 결과에 기반하여 시에라리온에서 진행하고 있는 자유 품질의 학교 교육 이니셔티브의 성공적인 정착과 정책의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