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트 선수에게 있어 코치나 감독 등의 지도자는 부모보다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물이다. 특히, 이 연구에서 설정한 농구는 단체종목으로서 선수 개개인의 능력도 중요하지만, 팀원 간 원활한 상호작용을 통해 나타나는 과정에서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기에 하나의 조직을 이끄는 지도자의 리더십은 조직구성원인 선수의 욕구와 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대학 농구 지도자의 서번트 리더십과 대학 농구 선수의 심리적 자기효능감, 팀응집력, 운동몰입 및 운동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데 의의를 두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22년 2월 15일부터 2022년 2월 24일까지 총 10일간에 걸쳐 구글 온라인 설문 플랫폼을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카카오톡 메신저 기능을 활용하여 본 연구자가 팀별로 카카오톡 단체 메신저 방을 개설해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한 후 구글 온라인 설문 링크를 통해 설문지를 배부하여 자기평가기입법을 통해 응답하도록 유도하였다. 설문지 회수는 총 253부를 회수하여 SPSS 23.0과 AMOS 23.0을 활용하여 모형의 적합도 검증을 확인한 후 개별가설을 검증하였다. 이 연구의 실증적 가설검정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농구 지도자의 서번트 리더십은 선수의 심리적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 농구 지도자의 서번트 리더십은 선수의 팀응집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 농구 선수의 심리적 자기효능감은 운동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대학 농구 선수의 팀응집력은 운동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대학 농구 선수의 운동몰입은 운동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 농구 지도자에게 서번트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하는 것이다. 서번트 리더십은 대학 농구 선수의 심리적 자기효능감과 팀응집력을 촉진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된다. 그러므로 지도자는 운동성과를 얻기 위해서 서번트 리더십을 발휘하여 선수의 심리적 자기효능감과 팀응집력 및 운동몰입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