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제3절 연구의 제한점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음악극 15
1. 음악극의 정의 및 형태 15
2. 음악극의 교육적 효과 16
제2절 민요 18
1. 민요의 정의 18
2. 지역별 민요의 특징 및 대표곡 19
제3절 협동학습 26
1. 협동학습의 개념 및 핵심 요소 26
2. 협동학습 모형의 종류 27
제3장 자율적 협동학습을 적용한 민요 중심 음악극 지도방안 연구 35
제1절 지도계획의 수립 35
제2절 차시별 지도방안 예시 41
1. 1차시 지도안 41
2. 2차시 지도안 연구 50
3. 3차시 지도안 연구 59
4. 4차시 지도안 연구 64
5. 5차시 지도안 연구 69
제4장 결론 77
참고문헌 79
Abstract 80
〈표 1〉 지역별 민요의 비교표 25
〈표 2〉 다섯 가지 협동학습 모형의 특징 33
〈표 3〉 자율적 협동학습 단계에 따른 차시별 학습 목표 36
〈표 4〉 차시별 음악극 제작 상황 39
〈표 5〉 1차시 수업지도안 41
〈표 6〉 2차시 수업지도안 50
〈표 7〉 3차시 수업지도안 59
〈표 8〉 4차시 수업지도안 64
〈표 9〉 5차시 수업지도안 69
〈그림 1〉 진경토리 음계 19
〈그림 2〉 늴리리야 도입부 20
〈그림 3〉 반경토리 음계 20
〈그림 4〉 한강수타령 도입부 20
〈그림 5〉 육자배기토리 음계 21
〈그림 6〉 둥둥기타령 도입부 21
〈그림 7〉 메나리토리 음계 22
〈그림 8〉 쾌지나칭칭나네 도입부 22
〈그림 9〉 수심가토리 음계 23
〈그림 10〉 싸름 도입부 23
〈그림 11〉 반수심가토리 음계 24
〈그림 12〉 몽금포타령 도입부 24
〈그림 13〉 차시별 음악극 제작 상황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