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자율적 협동학습을 적용한 민요 중심 음악극 지도방안을 고안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음악극의 정의와 형태를 확인하고 수업에서 해당 능력들을 신장시킬 수 있는지 교육적 효과를 조사하였다. 또한, 국악 가창 중 하나인 민요를 중심으로 음악극 수업을 편성하여 학습자에게 국악에 대한 접근성과 흥미가 향상되도록 하고 국악을 스스로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하였다. 민요가 지니는 대중성과 접근성은 국악을 어려워하는 학습자들에게 매우 효과적인 학습 동기 및 요인으로 작용하며, 민요를 중심으로 하는 음악극 수업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Co-op Co-op)을 적용한 5차시의 지도 세안을 제시하였다. 우선 1차시에서는 학습자들이 국악 및 민요 음악극에 대한 가치를 확인하고 자율적으로 주제를 토의하게 함으로 긍정적 상호작용이 가능한 수업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2차시는 민요에 대한 이해 및 음악극 스토리 구성을 바탕으로 학습자 역할을 분담하는 활동이 중심이 되며, 학습자 개개인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하고 공유하는 등의 적극적 상호작용을 도모하였다. 3차시에서는 부여된 역할의 이해를 토대로 음악극을 함께 연습하고 검토해 나가는 협동과정이 주요 학습 활동이 되며, 모둠 전체가 어우러져 음악극을 준비하는 4차시는 음악극 제작과 직접적으로 연결됨으로써 개별적 책무성의 인식 및 음악적 표현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었다. 마지막 5차시에서는 제작된 음악극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의 발표와 피드백이 이루어지며 타 모둠과 교수자의 견해와 평가를 수용, 공유함으로 음악극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게 구성하였다. 이같이 총 5차시로 이루어진 민요 중심 음악극 수업을 통해 국악을 창의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대해 볼 수 있으며, 아울러 음악극을 함께 제작하는 과정에서 배려심과 협동심 및 융·복합적 사고 능력 등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가 학습자의 융·복합적 사고와 창의성 증진을 목표로 두는 실제 교육현장에서 기초자료로써 활용되기를 바라며, 향후 국악 교육 및 연구의 확대화 활성화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