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방법 및 내용 11
II. 이론적 배경 13
1. 플립러닝의 이해 13
1) 플립러닝의 정의 13
2) 플립러닝의 특징 15
2. 프로젝트 학습의 이해 25
1) 프로젝트 학습의 개념 및 과정 25
2)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적 효과 34
III. 플립러닝을 활용한 음악프로젝트 수업 지도안 38
1. 학습 지도안 개요 38
2. 차시별 학습 지도안 45
1) 1, 2차시 플립러닝 학습 지도안 45
2) 3차시 프로젝트 수업 학습 지도안 49
3) 4차시 플립러닝 수업 학습 지도안 52
4) 5, 6차시 프로젝트 수업 학습 지도안 54
IV. 결론 57
참고문헌 59
Abstract 61
표 1. 플립러닝의 수업단계에 따른 교사와 학생의 활동 15
표 2. 플립러닝의 교수설계를 위한 요소와 원리 16
표 3. 전통적 교실과 거꾸로 교실의 수업시간 비교 19
표 4. Chard와 김성룡등의 프로젝트 학습단계 27
표 5. 프로젝트 수업 주제 정하는 방법 예시 29
표 6. 학생의 탐구 활동에 필요한 내용 31
표 7. 프로젝트 성찰을 위한 질문 활용 33
표 8. 학생성찰 유형 33
표 9. 진보주의와 본질주의 교육철학 비교 34
표 10. 애플리케이션 39
표 11. 학습지도안 개요 42
표 12.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45
표 13. 3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50
표 14. 스토리보드 활동지 51
표 15. 동영상 제작 활동지 52
표 16. 평가지 54
그림 1. 플립러닝을 구성하는 4가지 기둥 14
그림 2. 거꾸로 교실 17
그림 3. Bloom의 분류학과 뒤집은 분류학 20
그림 4. 학습 효율성 피라미드(Learning Pyramid) 22
그림 5. 프로젝트 수업 단계 28
그림 6. 프로젝트 학습의 효과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