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19
3. 연구 문제 19
4. 용어의 정의 19
II. 이론적 배경 21
1. 생활체육 21
1) 생활체육 개념 21
2) 생활체육 동호회 22
3) 생활체육 선행 연구 24
2. 팀 분위기 25
1) 팀 분위기 개념 25
2) 스포츠에서의 팀 분위기 26
3. Q방법론 28
1) Q방법론 28
2) Q 방법론의 연구 과정 33
III. 연구방법 37
1. 연구 설계 37
2. 연구 대상 38
3. 연구 절차 40
1) 연구 절차의 개요 40
2) 연구수행 과정 40
4. 표집 방법 42
1) Q 모집단(concourse)의 구성 42
2) Q 표본의 선정 43
3) P 표본 선정 45
5. Q 분류과정과 방법 46
6. 자료처리 방법 49
IV. 연구 결과 50
1. 선호하는 팀 분위기 유형 50
1) Q 행렬표 분석 결과 50
2) 각 유형에 대한 Z값 분석 결과 53
3) 각 유형별 상관 관계 56
2. 선호하는 팀 분위기 유형별 특성 57
1) 즐거운 참여형(유형 1)의 특성 58
2) 실력 향상 추구형(유형 2)의 특성 61
3) 실력 참여형(유형 3)의 특성 64
3. 팀 분위기 유형별 차이점과 유사점 67
1) 유형별 차이점 67
2) 유형 간의 유사점 73
3) 유형 간의 차이점과 유사점에 대한 진술 76
V. 논의 79
1. 선호하는 팀 분위기 유형에 대한 논의 79
1) 선호하는 팀 분위기 유형 79
2. 선호하는 팀 분위기 유형별 특성에 대한 논의 80
1) 즐거운 참여형 80
2) 실력 향상 추구형 82
3) 실력 참여형 83
3. 팀 분위기 유형별 차이점과 유사점에 대한 논의 85
VI. 결론 및 제언 87
1. 결론 87
2. 제언 89
참고문헌 90
부록 94
〈부록 1〉 Q 모집단 참고 문헌 94
〈부록 2〉 개방형 설문지 95
〈부록 3〉 연구 참여 동의서 97
Abstracts 106
표 1. Q 방법론과 R 방법론 비교 30
표 2. Q 표본 선정시 고려 사항 34
표 3. 톰슨의 스키타마 방식 34
표 4. 연구 대상자 39
표 5. Q 진술문 44
표 6. Q-Sorting의 점수분포도 49
표 7. 유형별 인자가중치, 변량, 누적 변량 50
표 8. 단순구조 행렬표 51
표 9. 재편인자 행렬표 52
표 10. Q 진술문의 유형별 표준 점수 54
표 11. 각 유형별 상관관계 56
표 12. 즐거운 참여형에서 긍정적 반응을 나타낸 진술문 58
표 13. 즐거운 참여형에서 부정적 반응을 나타낸 진술문 59
표 14. 실력 향상 추구형에서 긍정적 반응을 나타낸 진술문 61
표 15. 실력 향상 추구형에서 부정적 반응을 한 진술문 62
표 16. 실력 참여형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한 진술문 64
표 17. 실력 참여형에서 부정적인 반응을 한 진술문 65
표 18. 즐거운 참여형과 실력 향상 추구형의 차이를 보이는 문항 68
표 19. 즐거운 참여형과 실력 참여형의 차이를 보이는 문항 70
표 20. 실력 향상 추구형과 실력 참여형의 차이를 보이는 문항 72
표 21. PQ method 유사점 분석 결과 74
표 22. 진술문별 유형배열 값의 유사점과 차이점 75
그림 1. 강제 분포 모형 예시 35
그림 2. 연구 절차 41
그림 3. Q-Sorting 강제 분포 모형 48
그림 4. Q 분류 과정 48
그림 5. 즐거운 참여형과 실력 향상 추구형의 차이분석 68
그림 6. 즐거운 참여형과 실력 참여형의 차이분석 70
그림 7. 실력 향상 추구형과 실력 참여형의 차이분석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