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생활체육 참여자들의 팀 분위기에 대한 생각, 인식 즉, 선호하는 팀 분위기를 유형화하고 유형별 특성을 구분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간의 주관성 영역, 느낌, 의견, 태도, 선호가치 등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측정하는 Q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생활체육 참여자의 인터뷰와 학술 자료 탐색을 통해 수집한 Q 모집단을 추출하였으며, 그 중에서 의미상 중복되는 것을 제거하고 대표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진술문 33개를 선정하여 Q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생활체육 참여기간에 따라 단기간, 중기간, 장기간으로 구분하여 성인 35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자들에게 Q 표본을 강제 분포방식에 따라 분류하고 팀 분위기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인식을 표현하도록 하였다. PQMethod Program을 이용하여 나타난 연구 결과를 해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생활체육 참여자들이 선호하는 팀 분위기를 유형화하고 유형별 특성과 각 유형별 차이점과 유사점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과정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호하는 팀 분위기의 유형은 즐거운 참여형, 실력 향상 추구형, 실력 참여형으로 총 3가지 유형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형별 특징을 확인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즐거운 참여형은 회원들의 참여가 굉장히 중요하며 실력은 중요한 요소가 아닌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생활 체육 참여자들이 모여서 함께 운동에 열심히 참여하여 즐거움을 경험하는 분위기를 선호하고, 회원들의 실력을 중시하는 분위기는 선호하지 않았다. 실력 향상 추구형은 동호회에 참여하여 운동 기술이나 방법에 대해 배우는 것을 선호하며, 동호회의 유지에는 회원들의 실력을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때로는 동호회 유지를 위해 하고 싶지 않은 것도 할 수 있다고 하였고, 반면에 사교의 목적으로 동호회에 참여하는 것은 선호하지 않았다. 실력 참여형은 같은 생활체육 동호회 참여자들과 운동하는 것이 따분하지 않고 재미있어야하며, 자기관리를 통해 자신의 실력을 유지하여야 동호회가 발전 및 유지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반면에 동호회 활동 중에 다른 회원들과 많은 이야기를 하지 않았으며, 동호회에 대한 소속감이 높지 않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셋째, 선호하는 팀 분위기 유형에 대한 차이점과 유사점을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각 유형들은 회원의 실력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가장 큰 차이점으로 나타났다. 즐거운 참여형에 속한 사람들은 다른 회원의 운동 실력을 중요하게 받아드리지 않는다. 하지만 실력 향상 추구형과 실력 참여형의 유형의 사람들은 다른 회원의 운동 실력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실력 향상 추구형에 속한 사람들은 자신과 비슷한 수준의 사람들과 운동을 할 때 자신의 실력이 향상 될 수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실력 참여형의 사람들은 팀의 가입 시에 기존 회원들의 실력에 따라 가입 여부가 결정되고 새로 들어오는 회원들의 실력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다음으로 모든 유형들이 공통적으로 유사하게 나타난 결과는 동호회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회칙이나 자체 규율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고 그 이유는 동호회 또한 사회적 조직이라고 인식하기 때문이었다. 또한 생활체육 동호회 참여의 목적이 운동을 좋아하고 스포츠 활동 중에 즐거움을 얻는 것이며, 그렇기에 대회에 참가하여 입상과 같은 성과를 내는 것에는 부정적인 반응이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생활체육 동호회가 활성화되고 장기적으로 유지되는데 기초자료로 제공하고 이 연구를 통해 파악한 생활체육 참여자가 선호하는 팀 분위기 유형을 바탕으로 생활체육 동호회의 운영진과 참여자들은 팀원들을 이해하고 서로가 공감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