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10
제2절 연구문제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코로나19로 인한 교육현장의 변화 13
1. 원격교육의 정의와 대전환의 시기 13
2. 격차와 불평등 15
제2절 코로나19 시대의 초등학생 심리정서 17
1. 초등학교 5-6학년 학생들의 일반적 특성 17
2. 학생 심리정서 변화 17
3. 비대면 교육의 영향 20
제3절 코로나19 회복 관련 연구 21
1. 심리정서 교육 21
2. 공감교육 23
3. 의사소통 활성화 25
4. 학습자 주도성 강화 26
제3장 연구방법 28
제1절 설문문항 28
제2절 연구대상 31
제3절 분석 방법 32
제4장 연구결과 33
제1절 신뢰도 분석 33
제2절 대인관계 요인 연구결과 33
1. 대인관계 요인의 평균분석 33
2. 대인관계 요인의 학년에 따른 독립표본 검정 34
3. 대인관계 요인의 성별에 따른 독립표본 검정 36
4. 대인관계 요인의 지역에 따른 독립표본 검정 39
5. 대인관계 응답 빈도에 따른 분석 42
6. 대인관계 요인 분석 결과 43
제3절 심리정서 요인 연구결과 46
1. 심리정서 요인의 평균분석 46
2. 심리정서 요인의 학년에 따른 독립표본 검정 47
3. 심리정서 요인의 성별에 따른 독립표본 검정 49
4. 심리정서 요인의 지역에 따른 독립표본 검정 51
5. 심리정서 응답 빈도에 따른 분석 53
6. 심리정서 요인 분석 결과 54
제4절 학교생활 요인 연구결과 55
1. 학교생활 요인의 평균 분석 55
2. 학교생활 요인의 학년에 따른 독립표본 검정 56
3. 학교생활 요인의 성별에 따른 독립표본 검정 59
4. 학교생활 요인의 지역에 따른 독립표본 검정 62
5. 학교생활 응답빈도에 따른 분석 65
6. 학교생활 요인 분석 결과 66
제5장 결론 및 제언 69
제1절 결론 69
제2절 제언 70
참고문헌 72
〈표 1〉 학생 설문문항 28
〈표 2〉 설문 참여 학생 학년, 성별, 지역 분포 31
〈표 3〉 대인관계 요인에 대한 응답결과와 표준편차 33
〈표 4〉 대인관계 요인의 학년에 따른 집단통계량 34
〈표 5〉 대인관계 요인의 학년을 집단변수로 한 독립표본 검정 결과 35
〈표 6〉 대인관계 요인의 성별에 따른 집단통계량 36
〈표 7〉 대인관계 요인의 성별을 집단변수로 한 독립표본 검정 결과 37
〈표 8〉 대인관계 요인의 지역에 따른 집단 통계량 39
〈표 9〉 대인관계 요인의 지역을 집단변수로 한 독립표본 검정 결과 40
〈표 10〉 대인관계 요인의 빈도수 42
〈표 11〉 심리정서 요인의 문항별 응답결과와 표준편차 46
〈표 12〉 심리정서 요인의 학년에 따른 집단통계량 47
〈표 13〉 심리정서 요인의 학년을 집단변수로 한 독립표본 검정 결과 48
〈표 14〉 심리정서 요인의 성별에 따른 집단통계량 49
〈표 15〉 심리정서 요인의 성별을 집단변수로 한 독립표본 검정 결과 50
〈표 16〉 심리정서 요인에 대한 지역에 따른 집단 통계량 51
〈표 17〉 심리정서 요인의 지역을 집단변수로 한 독립표본 검정 결과 52
〈표 18〉 심리정서 요인의 빈도수 53
〈표 19〉 학교생활 요인의 문항별 응답결과와 표준편차 55
〈표 20〉 학교생활 요인의 학년에 따른 집단통계량 56
〈표 21〉 학교생활 요인의 학년을 집단변수로 한 독립표본 검정 결과 57
〈표 22〉 학교생활 요인에 대한 성별에 따른 집단통계량 59
〈표 23〉 학교생활 요인에 대한 성별을 집단변수로 한 독립표본 검정 결과 60
〈표 24〉 학교생활 요인에 대한 지역에 따른 집단 통계량 62
〈표 25〉 학교생활 요인에 대한 지역을 집단변수로 한 독립표본 검정 결과 63
〈표 26〉 학교생활 요인의 빈도수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