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지난 2020년부터 2022년 6월까지 2년 넘게 코로나19를 겪은 초등학생들의 대인관계, 심리정서 및 학교생활 실태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경기도 용인과 수원에 재학 중인 5, 6학년 학생 148명을 대상으로 대인관계, 심리정서, 학교생활에 대한 20개의 설문문항을 학년별, 성별, 지역별로 조사하였고, 그 결과를 SPSS 27.0을 활용하여 신뢰도와 학년, 성별, 지역별 평균에 대한 t검정 및 문항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로 학생들은 대인관계에서는 대인관계에 대한 부정적인 변화와 스마트기기 의존성 증가가 드러났고, 심리정서에서는 전반적인 자기 불만족감과 사회의 무기력에 대한 스트레스가 보였다. 그리고 학교생활에서는 비대면수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학습격차 및 교육불평등에 대한 인식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시대 초등학생들의 대인관계는 코로나19 이전과는 확연하게 다른 관계로 설정되었고, 심리정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스트레스와 불만족에 대한 심리정서적 지원 필요하다고 보여지며, 학교생활에서는 격차와 불평등, 학습주도권 상실 등의 어려움을 크게 느끼고 있었다. 이에 대한 제언으로 공감과 배려의 인권 교육 강화와 사회적 돌봄과 상담, 협동학습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강화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