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혁신교육의 질적 성장을 이루기 위한 핵심적인 실행방안으로 제안되고 있는 학교자치의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앞으로 나아갈 학교자치 관련 연구의 방향성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2009년부터 2021년까지 학교자치 관련 연구 논문을 대상으로,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빈도 분석 및 주요 토픽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의 결과, 첫째, 학교자치조례 관련 연구는 민선교육감 2기 시기인 2014년~2017년에 연구가 주로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교육주체의 학교자치 참여 관련 연구는 민선교육감 3기 시기인 2018년부터 2021년에 연구가 주로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교육주체별 빈도분석 결과, '학생자치'란 주제의 빈도수 상위 30위 내에 '교사', '학생'란 용어가 등장하였으며 '학부모자치'란 주제의 빈도수 상위 30위 내에 '교사', '학부모'란 용어가 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학생자치와 학부모자치 연구의 주요 핵심어에 교육 3주체가 모두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은 교육 3주체가 학교자치 연구 속에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고 개별적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에 따른 학교자치 연구의 방향성과 시사점 등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