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12
제2절 연구내용과 방법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ICT 활용 교육의 이해 17
1. ICT의 개념 17
2. ICT 활용 교육의 개념과 구성 18
3.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 19
제2절 타이포그래피(Typography)의 이해 21
1. 타이포그래피의 개념 21
2. 타이포그래피의 유형 22
3. 타이포그래피에서 ICT 활용의 교육적 의의 26
제3절 2015 개정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28
1. 2015 개정 교육과정 28
2. 2015 개정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29
3. 2015 개정 중학교 미술과 타이포그래피와 ICT 관련 교과서 분석 32
제3장 ICT를 활용한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프로그램 44
제1절 프로그램 설계 44
1. 프로그램 대상과 학습자 환경분석 44
2.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 44
제2절 ICT를 활용한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프로그램 실제 46
1. 학습 목표 및 내용 46
2. 평가계획 및 방법 47
3. 학습 지도 시 유의사항 48
4.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48
제3절 프로그램 효과 및 분석 81
제4장 프로그램의 교육적 기대효과 및 활성화 방안 83
제1절 교육적 기대효과 83
1. 미술 활동의 흥미 유발과 자기주도적 미술학습 능력 증진 83
2. 창의·융합 능력과 창의적 사고 역량 신장 83
3. 자아정체성 확립과 자기관리 역량 함양 84
제2절 활성화 방안 84
1. ICT를 활용한 다양한 표현중심 미술 프로그램 개발 84
2. 온라인으로 적용할 수 있는 표현중심 프로그램 콘텐츠 개발 85
3. 후속 연구 85
제5장 결론 86
참고문헌 88
Abstract 90
〈표 1〉 ICT 소양 교육과 ICT 활용 교육의 관계 18
〈표 2〉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제시된 핵심역량 28
〈표 3〉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역량 29
〈표 4〉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매체 활용 30
〈표 5〉 중학교 미술과 내용 체계 31
〈표 6〉 미술 교과서에서의 타이포그래피 관련 단원 33
〈표 7〉 (주)교학도서 중등미술① 타이포그래피 관련 단원 34
〈표 8〉 (주)교학도서 중등미술② 타이포그래피 관련 단원 35
〈표 9〉 천재교육① 타이포그래피 관련 단원 36
〈표 10〉 미래엔② 타이포그래피 관련 단원 37
〈표 11〉 미술 교과서에서의 ICT 관련 단원 38
〈표 12〉 (주)교학도서 중등미술① ICT 관련 단원 39
〈표 13〉 (주)교학도서 중등미술② ICT 관련 단원 40
〈표 14〉 천재교육① ICT 관련 단원 42
〈표 15〉 미래엔② ICT 관련 단원 43
〈표 16〉 차시별 학습 내용 45
〈표 17〉 단계별 학습 목표 45
〈표 18〉 프로그램의 학습 목표 46
〈표 19〉 단계별 평가 기준 47
〈표 20〉 평가방법 47
〈표 21〉 수업 지도 시 유의사항 48
〈표 22〉 1~2차시 수업지도안 48
〈표 23〉 1~2차시 수업 결과물 52
〈표 24〉 3~4차시 수업지도안 53
〈표 25〉 활동지② 아이디어 스케치 58
〈표 26〉 3~4차시 수업 결과물 1 59
〈표 27〉 3~4차시 수업 결과물 2 60
〈표 28〉 3~4차시 수업 결과물 3 61
〈표 29〉 3~4차시 수업 결과물 4 62
〈표 30〉 3~4차시 수업 결과물 5 63
〈표 31〉 3~4차시 수업 결과물 6 64
〈표 32〉 3~4차시 수업 결과물 7 65
〈표 33〉 3~4차시 수업 결과물 8 66
〈표 34〉 3~4차시 수업 결과물 9 67
〈표 35〉 5~6차시 수업지도안 68
〈표 36〉 5~6차시 수업 결과물 1 72
〈표 37〉 5~6차시 수업 결과물 2 73
〈표 38〉 5~6차시 수업 결과물 3 74
〈표 39〉 5~6차시 수업 결과물 4 75
〈표 40〉 5~6차시 수업 결과물 5 76
〈표 41〉 학생1의 작품 결과물 및 평가 77
〈표 42〉 학생2의 작품 결과물 및 평가 78
〈표 43〉 학생3의 작품 결과물 및 평가 79
〈표 44〉 학생4의 작품 결과물 및 평가 80
〈그림 1〉 타이포 일러스트레이션 23
〈그림 2〉 비주얼 펀 타이포그래피 24
〈그림 3〉 수사적 타이포그래피 25
〈그림 4〉 패러디 타이포그래피 25
〈그림 5〉 키네틱 타이포그래피 26
〈그림 6〉 1-2차시 교수·학습 자료 51
〈그림 7〉 3-4차시 교수·학습 자료 56
〈그림 8〉 활동지① Zone of Genius 57
〈그림 9〉 평가지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