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속한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따라 4차 산업혁명이 도래했다. 핸드폰과 컴퓨터 등 인터넷으로 인해 하루에도 수많은 정보가 쏟아지고 기술은 더욱 발전하는 등 정보 통신은 일상생활에서 중요하게 자리를 잡았다. 전통적인 수업 방식으로는 수많은 지식과 새로운 정보를 학생들의 요구에 맞춰 즉각적으로 제공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에 ICT 활용 교육이 학습자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확대되어가며 중요성 또한 높아졌다. 실제 수업현장에서도 창의적이고 다양한 ICT 매체를 활용하고 있고, 그 비중과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실제 미술수업현장에서 ICT 활용은 체험과 감상영역에 치중되어 있다.
ICT에 기반한 표현 수업의 장점은 다양한 시행착오를 간단하게 겪을 수 있다. 미술 작품을 그리는데 부담감을 줄일 수 있게 되면서 과감하게 표현할 수 있게 되고, 창의적인 작품이 나올 수 있게 된다. 이처럼 ICT는 표현중심 미술수업에 있어서 뛰어난 교구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ICT를 활용한 수업은 학습자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활동을 제공, 자기 주도적 학습환경, 창의력 및 문제해결력 신장, 다양한 교수 학습활동을 촉진,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다. 따라서 ICT를 활용한 표현중심의 미술수업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ICT를 활용한 타이포그래피 수업 프로그램 연구이다. ICT를 활용한 미술 교과의 '표현영역' 수업을 통해 '창의·융합 능력'과 '자기 주도적 미술학습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수업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수업에 적용하였다. 또한 진로교육을 융합하여 학습자들의 자기관리 역량과 창의적 사고 역량을 함양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ICT와 타이포그래피에 대해 이해하고, 사례와 선행연구,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교과 역량과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총 6차시의 수업으로 설계하였다. 블록 타임을 도입하여 수업의 흐름이 끊기지 않도록 1~2차시, 3~4차시, 5~6차시 각각 90분씩 3차시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먼저 1~2차시는 ICT와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알아보고 타이포 일러스트레이션 자화상을 제작하게 하였다. 3~4차시에는 워드 클라우드에 대해 이해를 하고 로라 가넷(Laura Garnett)의 『Find Your Zone of Genius』를 참고한 'Zone of Genius'를 활용한 진로 활동 시간을 가졌다. 'Zone of Genius'를 토대로 워드 클라우드를 제작해보고, 다음 차시에 만들 타이포 인포그래픽의 아이디어 스케치를 그리게 하였다. 5~6차시는 전 차시에 그린 아이디어 스케치를 토대로 타이포 인포그래픽을 제작하게 하였고, 완성 후 학습자끼리 작품을 공유하고 감상·평가의 시간을 갖도록 하였다. 연구에서 사용된 ICT 학습 매체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워드클라우드, 그래픽 디자인 웹사이트인 미리캔버스가 있다.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한 결과, 첫째, 생활과 연관성이 높은 매체를 통한 수업으로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태도를 끌어낼 수 있었다. 둘째, ICT 매체의 자유로운 활동으로 학습자들의 자기 주도적인 미술학습 능력과 창의·융합 능력이 증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진로 활동을 통해 자아정체성 확립과 자기관리 역량을 함양하고, ICT를 활용한 표현중심 미술수업을 통해 창의적 사고 역량을 함양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ICT를 활용한 타이포그래피 수업은 학습자들의 표현 능력과 창의성을 향상하고,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진로와 삶을 개척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