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13
제3절 선행연구의 고찰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인성과 인성 요소 17
제2절 인성교육 21
1. 인성교육의 필요성 21
2. 음악교육에서의 인성교육 24
3. 음악과 교육과정에서의 인성교육 27
제3장 2015 개정 중학교 음악교과서 인성요소 분석 31
제1절 분석 기준 및 방법 31
제2절 교과서별 인성요소 분석 34
1. 미래엔 34
2. 천재 38
3. YBM 43
4. 지학사 47
5. 금성 51
제4장 논의 및 결과 55
참고문헌 58
Abstract 60
〈표 1〉 분석대상으로 선정된 5종의 교과서(2015 개정 교육과정) 13
〈표 2〉 인성의 개념 17
〈표 3〉 다양한 인성 요소에 대한 정리 19
〈표 4〉 음악과 가치 덕목·인성 역량 27
〈표 5〉 교과서 내 인성요소 분석 기준 31
〈표 6〉 『미래엔』 의 악곡 장르별 비율 34
〈표 7〉 『미래엔』 에 수록된 가창곡의 인성요소 35
〈표 8〉 『천재』 의 악곡 장르별 비율 39
〈표 9〉 『천재』 에 수록된 가창곡의 인성요소 39
〈표 10〉 『YBM』 의 악곡 장르별 비율 43
〈표 11〉 『YBM』 에 수록된 가창곡의 인성요소 44
〈표 12〉 『지학사』 의 악곡 장르별 비율 47
〈표 13〉 『지학사』 에 수록된 가창곡의 인성요소 48
〈표 14〉 『금성』 의 악곡 장르별 비율 51
〈표 15〉 『금성』 에 수록된 가창곡의 인성요소 52
〈그림 1〉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영역에서의 인성요소 20
〈그림 2〉 2021년 1차 학교 폭력 피해 응답률과 학교급별 피해 응답률 22
〈그림 3〉 리머가 밝힌 음악 경험의 영역 25
〈그림 4〉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음악과의 목표 29
〈그림 5〉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밝힌 인성요소 추출 30
〈그림 6〉 『미래엔』 의 장르별 비율 34
〈그림 7〉 『미래엔』 의 연주 형태별 비율 34
〈그림 8〉 『미래엔』 총 제재곡의 인성요소 빈도수 36
〈그림 9〉 『미래엔』 〈아리랑〉의 활동 1, 2 37
〈그림 10〉 『미래엔』 〈아리랑〉의 활동 3 38
〈그림 11〉 『천재』 의 장르별 비율 39
〈그림 12〉 『천재』 의 연주 형태별 비율 39
〈그림 13〉 『천재』 총 제재곡의 인성요소 빈도수 41
〈그림 14〉 『천재』 의 〈별〉과 활동 1, 2, 3, 4 42
〈그림 15〉 『YBM』 의 장르별 비율 43
〈그림 16〉 『YBM』 의 연주 형태별 비율 43
〈그림 17〉 『YBM』 총 제재곡의 인성요소 빈도수 45
〈그림 18〉 『YBM』 의 〈사랑의 계절〉과 활동 1, 2, 3 46
〈그림 19〉 『지학사』 의 장르별 비율 47
〈그림 20〉 『지학사』 의 연주형태별 비율 47
〈그림 21〉 『지학사』 총 제재곡의 인성요소 빈도수 49
〈그림 22〉 『지학사』 의 〈옹헤야〉와 활동 1, 2, 3 50
〈그림 23〉 『금성』 의 장르별 비율 51
〈그림 24〉 『금성』 의 연주 형태별 비율 51
〈그림 25〉 『금성』 총 제재곡의 인성요소 빈도수 53
〈그림 26〉 『금성』 의 〈환희의 송가〉와 활동 1, 2, 3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