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도자공예교육에 대한 이해 15
1. 도자공예의 개념 15
2. 도자공예교육의 의의 및 필요성 17
3. 도자공예교육 선행연구 고찰 19
제2절 지역축제와 문경 찻사발 축제에 대한 이해 22
1. 지역축제의 개념 22
2. 지역축제의 유형과 기능 24
3. 지역축제의 교육적 효과 27
4. 도자공예와 관련된 지역축제 사례 29
5. 도자공예와 관련된 지역축제로서 문경찻사발축제 34
제3절 2015 개정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39
1.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39
2.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40
3. 2015 개정 미술과 도자공예 관련 중학교 교과서 분석 44
제3장 지역축제를 활용한 도자공예교육 수업 지도안 52
제1절 도자공예교육 수업 지도안 52
1. 수업 대상 52
2. 수업 내용 및 구성 52
제2절 도자공예교육 수업의 실제 55
1. 학습목표 및 학습내용 55
2. 평가계획 56
3. 지도상의 유의점 58
4. 교수·학습지도안 58
제4장 지역축제 체험학습을 통한 도자공예교육 수업의 기대효과 및 활성화 방안 83
제1절 수업의 교육적 기대효과 83
제2절 수업의 활성화 방안 85
제5장 결론 87
참고문헌 89
Abstract 92
〈표 1〉 축제 지향성에 따른 분류 25
〈표 2〉 개최목적에 따른 분류 25
〈표 3〉 축제주요소재에 따른 분류 25
〈표 4〉 지역축제의 기능 26
〈표 5〉 도자공예와 관련된 지역축제 29
〈표 6〉 문경찻사발축제 행사 프로그램 36
〈표 7〉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된 핵심역량 39
〈표 8〉 지역축제를 활용한 미술 교과 역량 41
〈표 9〉 미술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42
〈표 10〉 2015 개정 교육과정 미술교과서에서의 도자공예 관련 단원 44
〈표 11〉 (주)교학도서① 도자공예의 내용 45
〈표 12〉 (주)교학도서② 도자공예의 내용 46
〈표 13〉 (주)금성출판사① 도자공예의 내용 47
〈표 14〉 (주)미래엔① 도자공예의 내용 48
〈표 15〉 (주)미래엔② 도자공예의 내용 49
〈표 16〉 지학사① 도자공예의 내용 50
〈표 17〉 지학사② 도자공예의 내용 51
〈표 18〉 프로그램 전개 모형 53
〈표 19〉 차시별 프로그램 내용 및 구성 54
〈표 20〉 수업 학습목표 56
〈표 21〉 수업구성계획 56
〈표 22〉 평가방법 57
〈표 23〉 차시별 평가기준 57
〈표 24〉 차시별 지도상의 유의점 58
〈표 25〉 1-2 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58
〈표 26〉 1-2차시 교수학습자료 61
〈표 27〉 3-4 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67
〈표 28〉 5-6 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74
〈그림 1〉 이천도자기축제 포스터 30
〈그림 2〉 이천도자기축제 포스터 30
〈그림 3〉 문경찻사발축제 포스터 31
〈그림 4〉 문경찻사발축제 포스터 31
〈그림 5〉 김해분청도자기축제 포스터 32
〈그림 6〉 김해분청도자기축제 포스터 32
〈그림 7〉 강진청자축제 포스터 33
〈그림 8〉 지역축제와 연계시킨 미술과 내용구성 및 해당사항 43
〈그림 9〉 1-2차시 PPT 예시자료 64
〈그림 10〉 1-2차시 활동지 65
〈그림 11〉 1-2차시 활동지 66
〈그림 12〉 3-4차시 학습 활동지 70
〈그림 13〉 3-4차시 학습 활동지 71
〈그림 14〉 3-4차시 학습 활동지 72
〈그림 15〉 3-4차시 학습 활동지 73
〈그림 16〉 5-6차시 PPT 예시자료 77
〈그림 17〉 5-6차시 체험 보고서 78
〈그림 18〉 5-6차시 체험 보고서 79
〈그림 19〉 5-6차시 체험 보고서 80
〈그림 20〉 5-6차시 체험 보고서 81
〈그림 21〉 5-6차시 체험 보고서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