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방법 13
제3절 연구의 제한점 13
제4절 선행연구의 고찰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블렌디드 러닝과 플립러닝의 개념적 접근 17
제2절 감상의 정의 및 감상의 교육적 의의 23
제3장 블렌디드 러닝과 플립러닝을 활용한 중학교 음악 감상 지도방안 연구 27
제1절 지도계획 수립 및 설계 27
1. 연구대상 및 학습 목표 27
2. 차시별 교수·학습 지도 계획 30
제2절 제재곡 소개 38
제3절 수업 지도안 40
1. 1차시 교수·학습 지도세안 40
2. 2차시 수업 전 디딤 영상 교수·학습 지도세안 45
3. 2차시 교수·학습 지도세안 48
4. 3차시 수업 전 디딤 영상 교수·학습 지도세안 52
5. 3차시 교수·학습 지도세안 56
6. 4차시 수업 전 디딤 영상 교수·학습 지도세안 59
7. 4차시 교수·학습 지도세안 61
제4장 결론 66
참고문헌 70
부록 73
〈부록 1〉 구글폼을 활용한 설문조사지 73
〈부록 2〉 1차시 수업 PPT 74
〈부록 3〉 활동지 1 76
〈부록 4〉 활동지 2 77
〈부록 5〉 2차시 수업 PPT 78
〈부록 6〉 환희의 송가 악보 (C Major / G Major) 80
〈부록 7〉 3차시 수업 PPT 82
〈부록 8〉 4차시 수업 PPT 83
〈부록 9〉 오프라인 채점지 85
Abstract 86
〈표 1〉 블렌디드 러닝의 형태 17
〈표 2〉 존 버그만과 애론 샘즈가 정리한 플립러닝의 뜻 20
〈표 3〉 기존의 강의식 수업과 플립러닝 적용 수업의 비교 21
〈표 4〉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감상 영역 내용 체계 24
〈표 5〉 2015 음악과 개정 교육과정 핵심 역량 26
〈표 6〉 학습 주제 및 학습 목표 28
〈표 7〉 본 연구의 감상 지도안에서 주로 사용한 프로그램 29
〈표 8〉 차시별 주요 학습 내용 31
〈표 9〉 차시별 지도 내용 32
〈표 10〉 1차시 교수·학습 핵심 내용 33
〈표 11〉 2차시 전 디딤 영상 교수·학습 핵심 내용 33
〈표 12〉 2차시 교수·학습 핵심 내용 34
〈표 13〉 3차시 수업 전 디딤 영상 교수·학습 핵심 내용 34
〈표 14〉 3차시 교수·학습 핵심 내용 35
〈표 15〉 4차시 수업 전 교수·학습 핵심 내용 36
〈표 16〉 4차시 교수·학습 핵심 내용 37
〈표 17〉 베토벤 교향곡 제9번 '합창' 38
〈표 18〉 1차시 교수·학습 지도세안 41
〈표 19〉 2차시 수업 전 디딤 영상 교수·학습 지도세안 45
〈표 20〉 2차시 교수·학습 지도세안 48
〈표 21〉 3차시 수업 전 디딤 영상 교수·학습 지도세안 52
〈표 22〉 3차시 교수·학습 지도세안 56
〈표 23〉 4차시 수업 전 디딤 영상 교수·학습 지도안 59
〈표 24〉 4차시 교수·학습 지도세안 61
〈그림 1〉 온라인 수업유형 18
〈그림 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에서의 감상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