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II. 이론적 배경 15
1. 공동체 역량 15
2. 백워드 설계 모형의 개발 단계 및 특징 19
III. 연구 대상 및 절차 25
1. 연구 대상 25
2. 연구 절차 25
IV. 연구 결과 28
1. 공동체 역량 기반 백워드 단원 개발과정 28
1)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28
2) 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 35
3) 학습경험 계획하기 44
2. 단원 검증 및 수정 50
3. 공동체 역량 기반 백워드 단원 개발 결과 53
V. 결론 58
참고문헌 61
부록 64
[부록 1] 단원 교수-학습활동 지도안 65
[부록 2] 학생 활동지 69
[부록 3] 수행과제 평가 양식 73
Abstract 75
[표II-1] 2015개정 교육과정의 6가지 핵심역량 17
[표II-2] 공동체 역량의 범주 및 하위요소 17
[표II-3] 백워드 설계 템플릿 23
[표III-1] 공동체 역량과 설계 하위요소 관계 26
[표III-2] 공동체 역량과 설계 하위요소 관계 27
[표IV-1] 공동체 역량과 연관성 있는 1학년 성취기준 29
[표IV-2] 본 단원의 성취기준 추출결과 30
[표IV-3] 본 단원의 빅 아이디어 및 영속한 이해 31
[표IV-4] 포괄적 본질적 질문과 제한적 본질적 질문 32
[표IV-5]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단계 개발 결과 34
[표IV-6] GRASPS 기반 수행과제 개발 결과 36
[표IV-7] 총체적 루브릭과 분석적 루브릭 38
[표IV-8] 성취기준 [2슬01-02]의 평가 기준 39
[표IV-9] '수행과제1'의 루브릭(rubric) 40
[표IV-10] 성취기준 [2국03-03], [2바01-01]의 평가 기준 40
[표IV-11] '수행과제2'의 루브릭(rubric) 41
[표IV-12] '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 단계 개발 결과 44
[표IV-13] WHERETO 수업설계 요소별 고려사항 45
[표IV-14] 단원 학습 경험 설계 46
[표IV-15] '학습경험 계획하기' 단계 개발 결과 48
[표IV-16] 차시별 학습경험 49
[표IV-17] 개발 단원 점검표 50
[표IV-18] 조언 및 개선 방향에 대한 의견 51
[표IV-19] 백워드 설계 동료평가 개별 검토 양식 52
[표IV-20] 백워드 설계에 대한 전문가 의견 52
[그림III-1] 연구 절차 25
[그림IV-1] 핵심 지식과 기능 추출과정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