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예측 불가능한 미래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삶의 역량으로써 공동체 역량의 중요성을 논의하고 학교 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공동체 역량을 함양시킬 수 있는 수업과 평가를 설계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과정과 결과를 간략하게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는 백워드 설계를 기반으로 Wiggins와 McTighe가 제시한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학습경험 계획하기 단계를 거쳐 교과통합적인 단원 개발을 시도하였다. 둘째, 역량을 기반으로 한 단원 개발이 이루어지도록 공동체 역량을 템플릿의 가장 상위에 위치시켜 목표 설정과 평가 및 수업계획에 있어 일관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셋째, 현장 적용성을 높이고 교사들에게 실천적인 자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백워드 설계 테블릿을 변형하여 연구의 결과를 제시하였고 교수-학습활동 지도안 및 활동자료를 예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공동체 역량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교사 수준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설계 및 실현을 위한 실천적인 자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