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컴퓨터 프로그램 및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고등학교 음악 창작수업 지도안을 개발함으로써 음악 관련 소프트웨어 및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직접적인 창작활동의 경험을 통해 음악적 창의성을 신장하는 데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타 소프트웨어 및 어플리케이션에 비하여 기능적, 경제적으로 접근성이 높은 뮤즈스코어 프로그램(Musescore Program) 및 개러지 밴드(Garage Band) 등을 선택, 활용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1차시에서는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본 프로그램의 실제 적용 및 활용 사례에 대해 다양한 시각 자료를 바탕으로 경험하고 학습하도록 하였다. 둘째, 2차시와 3차시에서는 기보프로그램인 뮤즈스코어 프로그램의 기능학습을 주제로, 학생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다루어 보고 실습하는 과정에서 기보 방법을 터득하고 직접 창작을 해보도록 구성하였다. 셋째, 4차시에서는 DAW(Digital Audio Workstation)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이론적인 접근을 주제로 하였고, 마지막 5차시에서는 전 차시에서 다루었던 이론적, 실질적 지식을 토대로 개러지 밴드를 활용함으로써 자신이 창작하고 싶은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창작해볼 수 있는 실제 활동에 중점을 두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고등학교 학생들의 음악 창작활동에 대한 흥미를 증진시키고 음악적 창의력을 함양하게 되기를 바라며 창작을 실제 생활의 영역으로 확대 수용함으로 삶을 보다 풍요롭게 영위하게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