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14
1. 플립러닝에 대한 이해 14
1) 플립러닝의 개념 및 특징 14
2) 플립러닝 수업 구조와 절차 18
3) 음악교육에서 플립러닝 적용의 효과성 20
2. 기악 활동의 중요성 22
III. 플립러닝을 활용한 기악수업 지도방안 설계 및 연구 24
1. 수업 설계 24
1) 수업 대상과 악기 선정 24
2) 학습 목표 및 활동 25
3) 온라인 학습 콘텐츠 및 플랫폼 28
4) 학습 환경 31
2. 지도안 작성의 실제 32
1) 칼림바 수업지도안 32
2) 알토 리코더 수업지도안 52
IV. 결론 및 제언 78
참고문헌 80
부록 83
(부록 1) 칼림바 1차시 Pre-Class 활동지 83
(부록 2) 칼림바 1차시 After-Class 활동지 84
(부록 3) 칼림바 2차시 In-Class 활동지 85
(부록 4) 칼림바 2차시 After-Class 활동지 86
(부록 5) 알토 리코더 1차시 Pre-Class 활동지 87
(부록 6) 알토 리코더 1차시 After-Class 활동지 88
(부록 7) 알토 리코더 2차시 In-Class 활동지 89
(부록 8) 알토 리코더 2차시 After-Class 활동지 90
Abstract 91
표 1. 전통적 수업과 플립러닝 수업 비교 17
표 2. 플립러닝의 다양한 구조 18
표 3. 플립러닝의 일반화된 구조 19
표 4. 지도안별 학습 목표 26
표 5. 지도안별 학습 활동 27
표 6. 온라인 학습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 28
표 7. 온라인 학습 콘텐츠 제작 과정 29
표 8. 온라인 학습 운영 플랫폼 30
표 9. 칼림바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32
표 10. 칼림바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43
표 11. 알토 리코더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52
표 12. 알토 리코더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67
그림 1. 전통적 수업과 플립러닝 수업 14
그림 2. 'FLIP'의 4가지 기둥 17
그림 3. 온라인 학습 콘텐츠 제작 과정 29
그림 4. 구글 클래스룸을 활용한 온라인 학습 운영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