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재 우리 사회의 교육적 흐름에 부합하는 효율적인 기악수업 방안을 모색함에 따라 플립러닝을 활용한 기악수업 지도방안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지도방안 설계 및 개발을 위해 문헌 고찰을 통해 플립러닝에 대해 알아보고, 플립러닝 수업 형식에 따라 이론과 실기에 대한 정보를 짧고 명확하게 전달하는 '온라인 학습'과 온라인 학습에서 배운 내용을 적용한 다양한 심화학습이 이루어지는 '교실 학습'으로 구성하여 플립러닝의 일반화된 구조 Pre-Class, In-Class, After-Class의 3단계를 적용하였다. 기악수업에서 다룰 악기로는 칼림바와 알토 리코더를 선정하여 악기별 2차시의 수업지도안을 개발하였다. 각 수업의 1차시는 연주할 악기의 유래와 종류, 연주 방법 등 악기에 대해 알아보고 바른 자세와 호흡, 운지법으로 간단한 곡을 연주하며 수업 후에는 교사의 피드백을 받고 연주과정에 대한 자기 성찰의 시간을 가진다. 2차시는 악기의 여러 가지 주법을 익히고 모둠별로 제재곡 연습 후 합주 발표를 한다. 발표 후에는 상호평가와 자기평가가 이루어지며 성찰을 통해 수업의 개념을 확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지도방안이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된다면 시간의 부족, 피드백 제공의 어려움 등의 제한점을 가지고 있는 기악수업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제공하고, 자기주도학습을 유도하여 창의성 및 협동성을 배양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 또한, 본 영역에 관한 심층적인 연구 활동이 계속되어 향후 플립러닝 기악수업이 음악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