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중·고등학교 태권도선수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부모기대와 성취목표, 실수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고, 중·고등학교 태권도선수의 부모기대와 성취목표, 실수인식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중·고등학교 태권도선수가 지각하는 부모기대가 성취목표와 실수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중·고등학교 태권도선수의 원활한 경기를 위한 요인 파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이 연구에 대상은 서울, 경기 수도권 지역 중·고등학교에 소속되어 있는 태권도선수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자들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선수들의 이름은 명시하지 않고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이 중 432명의 표본을 추출하였으며, 불성실하거나 내용이 누락된 15부를 제외한 총 417명의 자료를 최종유효표본으로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3.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Cronbach' s α검사, t-검사, 일원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고등학교 태권도선수가 지각하는 부모기대와 성취목표, 실수인식의 사회인구학적특징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학력에서는 성취목표성향 중 자아목표성향, 경력에서는 과제목표성향, 부모기대정도에서는 부모기대, 성취목표성향, 실수인식에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지만 실수인식에서 하위요인 중 실수로부터 학습과 실수에 대한 도전적 태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중·고등학교 태권도선수가 지각하는 부모기대 중 장래성기대가 높을수록 과제목표성향이 높게 나타났으며, 부모기대 중 행동특성기대와 운동능력기대가 높을수록 자아목표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고등학교 태권도선수가 지각하는 부모기대 중 행동특성기대와 장래성기대가 높을수록 실수로부터 학습과 실수에 대한 도전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운동능력기대와 장래성기대가 높을수록 실수에 대한 고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중·고등학교 태권도선수의 성취목표성향 중 자아목표성향이 높을수록 실수인식의 모든 하위요인에 영향을 미쳤으며 과제목표성향의 경우 실수에 대한 부담에는 영향을 주지 않았지만 실수로부터 학습, 실수에 대한 고찰, 실수에 대한 도전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부모기대는 성취목표와 실수인식에 영향을 주었음이 나타났고 성취목표 또한 실수인식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선수에게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모의 관심과 기대감이 중·고등학교 태권도선수의 성취목표성향을 좌우하고 실수를 어떻게 인식하게 되는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하여 부모는 자신의 자녀가 어느 정도의 기대를 요구하는지 파악해 볼 필요가 있으며, 자녀가 적정하다고 느끼는 기대감은 청소년기의 자녀 심리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사료 된다.
이 연구는 중·고등학교 태권도선수의 성취목표와 실수인식을 통해 부모기대의 영향력을 확인하였다. 또한 성취목표성향과 실수인식 간의 관계는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에 의의를 가지고 청소년 태권도선수의 원활한 경기운영, 심리적 요인을 통한 긍정적인 운동수행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