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선행 연구 분석 11
3.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블렌디드 러닝의 이해 13
1) 블렌디드 러닝의 개념 13
2) 블렌디드 러닝의 유형 14
3)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 19
4) 비대면 수업 유형 주요 플랫폼 21
2. Keller의 ARCS 학습동기 이론 22
1) Keller의 ARCS 학습동기 이론 개념 22
2) Keller의 ARCS 학습동기 이론 구성요소 23
III. ARCS 이론과 블렌디드 러닝을 통한 오케스트라 학습 지도안 29
1. 학습지도안 개요 29
2. 차시별 학습 지도안 30
1) 1차시 비대면 학습 지도안 30
2) 2차시 대면 학습 지도안 36
3) 3차시 대면 학습 지도안 38
4) 4차시 비대면 학습 지도안 40
5) 5차시 비대면 학습 지도안 42
6) 6차시 대면 학습 지도안 45
IV. 결론 47
참고문헌 48
부록 50
〈부록 1〉 1차시 학습활동지 51
〈부록 2〉 1차시 PPT 52
〈부록 3〉 2차시, 3차시 연습일지 54
〈부록 4〉 5차시 자기 평가지 55
Abstract 56
표 1. 선행연구 자료 11
표 2. 학자별 '블렌디드 러닝' 정의 13
표 3. 블렌디드 러닝 Z형과 H형 모형 17
표 4. 블렌디드 러닝 유형 정리 18
표 5. 블렌디드 러닝의 기대효과 19
표 6. ARCS의 학습동기 구성요소 및 하위요소 22
표 7. 주의집중(Attention) 요소의 특징 23
표 8. 관련성(Relevance) 요소의 특징 25
표 9. 자신감(Confidence) 요소의 특징 26
표 10. 만족감(Satisfaction) 요소의 특징 28
표 11. 차시별 학습 요약 29
그림 1. 1차시 수업 진행 안내 PPT 예시 31
그림 2. 1차시 학습활동지 예시 31
그림 3. 1차시 동기부여 PPT 예시 32
그림 4. 1차시 수업 목표 제시 PPT 예시 33
그림 5. 1차시 수업내용 PPT 예시 33
그림 6. 1차시 학습활동지 예시 34
그림 7. 1차시 퀴즈 PPT 예시 35
그림 8. 다음 차시 예고 PPT 예시 35
그림 9. 오케스트라 자리 배치표 예시 36
그림 10. 베토벤 교향곡 9번 4악장 주요 Tutti 예시 37
그림 11. 연습 일지 예시 37
그림 12. 파트 연습 예시 39
그림 13. Youtube를 통한 Zoom화면 송출 예시 41
그림 14. 비대면 연주회 초대장 예시 42
그림 15. 비대면 연주회 예시 43
그림 16. 자기평가지 예시 44
그림 17. 상장과 뱃지 예시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