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19 시대가 초래됨에 따라, 비대면 교육이 확대되면서 수업방식에 대한 변화가 다양해지고 있다. 수많은 수업방식 중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하여 중학교 방과후 오케스트라 수업 지도안 개발을 하였다. 본 연구는 Keller의 ARCS이론을 중심으로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중학교 오케스트라 수업 지도안 개발을 연구하는 목적으로 하였다. 수업 지도안 개발을 위해 블렌디드 러닝과 Keller의 ARCS이론에 대하여 알아보았으며, 이를 활용한 6차시의 오케스트라 수업 지도안으로 구성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중학교 1~3학년 방과후 오케스트라 학생들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비대면 수업에서는 다양한 콘텐츠와 자료를 제시하였으며, 대면 수업에서는 비대면 수업에서 진행하기 어려웠던 부분들을 다루었고, 학생들의 실기 수준을 확인해가며 더욱 유익한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오케스트라 수업 지도안이 현장에서 활용되기를 바란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하여 향후 학생들의 음악적 문화적 소양을 기르고 시각을 넓힐 수 있도록 제시하였기에 다양한 음악 교육학 수업방식과 관련된 후속 연구가 나오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