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초등 6학년의 특징 15
1. 초등학교 6학년의 정서 발달 15
2. 초등학교 6학년의 인지 발달 16
3. 초등학교 6학년의 사회성 발달 17
4. 초등학교 6학년의 진로 발달 18
제2절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 20
1. 초등학교 진로교육 목표 20
2.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영역별 세부목표 20
제3절 아동 철학의 필요성 22
제4절 진로적응성 28
1. 진로적응성의 개념 29
2. 진로적응성의 하위요인 31
제3장 연구 방법 36
제1절 연구 절차 36
제2절 연구 방법 37
1. 연구대상 37
2. 연구 설계 37
3. 프로그램 설계 및 구성 38
제4장 연구결과 41
제1절 양적 검증 41
제2절 만족도 검사 47
제5장 논의 및 제언 51
제1절 결론 51
제2절 연구의 의의 53
제3절 제언 54
참고문헌 56
부록 61
부록 1. 검사도구(진로적응성) 62
부록 2. 만족도 조사지 63
부록 3. 아동 철학을 바탕으로 한 진로프로그램 지도안 64
Abstract 95
〈표 II-1〉 전환기 초등학생의 진로 발달 비교 19
〈표 II-2〉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영역별 세부목표 20
〈표 II-3〉 국내외 선행연구에서 제시되는 진로적응성 개념 30
〈표 III-1〉 연구 절차 36
〈표 III-2〉 연구대상 37
〈표 III-3〉 연구설계 37
〈표 III-4〉 프로그램 내용 38
〈표 IV-1〉 A초등학교 프로그램 적용 전·후 진로적응성 점수 차이 비교 41
〈표 IV-2〉 진로적응성의 하위요인별 사전, 사후 평균과 표준편차 42
〈표 IV-3〉 아동철학을 바탕으로 한 진로프로그램 적용 전·후 관심 점수... 43
〈표 IV-4〉 아동철학을 바탕으로 한 진로프로그램 적용 전·후 통제 점수... 44
〈표 IV-5〉 아동철학을 바탕으로 한 진로프로그램 적용 전·후 호기심 점수... 45
〈표 IV-6〉 아동철학을 바탕으로 한 진로프로그램 적용 전·후 확신 점수... 46
〈표 IV-7〉 학생들의 참여 소감과 진로적응성 관련성 분석 결과 47
〈표 IV-8〉 활동별 선호 현황 49
〈표 IV-9〉 프로그램 참여 만족도 조사 결과 50
〈그림 1〉 진로적응성의 사전, 사후 검사의 평균추세 그래프 42
〈그림 2〉 관심의 사전, 사후 검사의 평균추세 그래프 43
〈그림 3〉 통제의 사전, 사후 검사의 평균추세 그래프 44
〈그림 4〉 호기심의 사전, 사후 검사의 평균추세 그래프 45
〈그림 5〉 확신의 사전, 사후 검사의 평균추세 그래프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