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블렌디드 러닝 13
1) 블렌디드 러닝의 배경 13
2) 블렌디드 러닝의 개념 14
2. 블렌디드 러닝 상호작용 16
1) 블렌디드 러닝 상호작용의 개념 16
2) 블렌디드 러닝 상호작용의 유형 17
3. 공감 기반 학습 18
1) 공감의 개념 18
2) 공감 요소와 교수·학습 원리 19
3) 공감기반 학습 수업 모형 21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3
1. 연구 대상 23
2. 연구 절차 23
3. 검사도구 25
4. 사후 면담 설문지 28
5. 분석 방법 29
IV. 연구 결과 30
1. 공감기반 블렌디드 러닝 수업 모델 개발 30
1) 공감기반 블렌디드 러닝 수업 모델 방향 30
2) 공감기반 블렌디드 러닝 수업 모델 설계 32
3) 공감기반 블렌디드 러닝 수업 모델 적용 프로그램 설계 38
2. 공감기반 블렌디드 러닝 수업 모델 개발 효과 46
1) 공감기반 블렌디드 러닝 수업 모델 적용 측정 결과 46
2) 공감기반 블렌디드 러닝 수업 모델 적용 사후 면담 결과 48
V. 결론 및 제언 53
참고 문헌 57
Abstract 63
〈표 II-1〉 공감교육 교수·학습 원리와 지침 21
〈표 III-1〉 공감기반 블렌디드 러닝 수업 모델 개발 절차 24
〈표 III-2〉 공감기반 블렌디드 러닝 수업 모델 연구 절차 25
〈표 III-3〉 학습자 수업참여 측정 도구 하위영역 별 분류 25
〈표 III-4〉 검사문항의 예(학습자의 수업참여) 26
〈표 III-5〉 학습자 중심 수업 측정 도구 하위영역 별 분류 26
〈표 III-6〉 검사문항의 예(학습자 중심 수업) 27
〈표 III-7〉 학교생활 공감 측정 도구 하위영역 별 분류 27
〈표 III-8〉 검사문항의 예(학교생활 공감) 28
〈표 III-9〉 사후면담 질문 내용 예(공감기반 블렌디드 러닝 수업 모델 적용의 학습 효과) 29
〈표 IV-1〉 블렌디드 러닝 상호작용 유형과 공감수업 전략 31
〈표 IV-2〉 블렌디드 러닝 상호작용 유형과 공감요소 및 공감 교수·학습원리 32
〈표 IV-3〉 공감기반 블렌디드 러닝 수업 모델 단계 설계 33
〈표 IV-4〉 공감기반 블렌디드 러닝 수업 모델 개발안 35
〈표 IV-5〉 공감기반 블렌디드 러닝 수업 모델을 적용한 비대면 수업 지도안(예시) 36
〈표 IV-6〉 공감기반 블렌디드 러닝 수업 모델을 적용한 대면 수업 지도안(예시) 37
〈표 IV-7〉 공감기반 블렌디드 러닝 수업 모델 적용 수업 주제(예시) 39
〈표 IV-8〉 기후위기 프로그램 반영 핵심성취기준 및 공감 요소(예시) 41
〈표 IV-9〉 공감기반 블렌디드 러닝 수업 모델 적용 기후위기 프로그램 42
〈표 IV-10〉 수업 참여의 사전과 사후 비교 47
〈표 IV-11〉 학습자 중심 수업의 사전과 사후 비교 47
〈표 IV-12〉 학교생활의 공감 사전과 사후 비교 48
[그림 II-1] 블렌디드 러닝을 위한 오프라인 및 온라인 상호작용 구조도 18
[그림 IV-1] 공감기반 블렌디드 러닝 수업 모델 적용 수업 장면 예시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