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학습 전략으로써 공감기반학습을 기반으로 수업 모델을 개발하고, 적용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공감요소와 공감 교수·학습 원리를 바탕으로 공감 단계(자기공감 단계, 타인공감 단계, 사회공감 단계)를 설계하고 공감기반 블렌디드 러닝 수업 모델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수업 모델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경기도 소재 S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6학년 1개 학급 27명을 대상으로 15차시의 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사전-사후 검사와 사후 면담을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공감기반 블렌디드 러닝 수업 모델의 적용은 초등학생들의 능동적인 수업 참여와 학습자 중심 수업 실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감기반 블렌디드 수업 모델은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정서를 바탕으로 학습 내용을 적용하고 심화하며, 친사회적인 행동 실천을 이끌어내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른 수업 모델 공감 단계의 시사점과 교육 현장의 적용 방향성 등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