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소수자로서의 장애인 17
2. 중도지체장애에 대한 이해 20
2.1. 장애의 개념 21
2.2. 중도지체장애의 정의와 개념 25
2.3. 장애대학생의 심리적 특성 29
2.4. 중도지체장애인의 장애 후 삶의 경험에 대한 선행연구 34
2.5. 인간되어감(Human Becoming) 36
III. 연구방법 40
1. 현상학적 연구방법 40
2. 연구의 설계 44
3. 연구참여자 선정 및 정보 46
3.1. 연구참여자 선정 46
3.2. 연구참여자 정보 48
4. 자료수집 과정 51
4.1. 심층면담 51
4.2. 면담 자료 및 내용 53
5. 분석 과정 54
6. 연구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55
IV. 연구 결과 57
1. 분석 결과 57
2. 통합된 구조적 진술 85
V. 논의 및 결론 87
1. 논의 87
2. 의의 및 시사점 88
3. 한계점 및 제언 92
참고문헌 94
부록 103
〈부록 1〉 심층면담 체크리스트 104
〈부록 2〉 연구참여 동의서 105
〈부록 3〉 심층면담 질문지 106
〈부록 4〉 심층면담 질문지 109
〈부록 5〉 연구참여자의 인터뷰 전사본 111
Abstract 120
〈표 1〉 장애의 발생과정의 차이 21
〈표 2〉 장애개념 모델 비교 23
〈표 3〉 장특법과 장애인복지법의 장애영역 비교 28
〈표 4〉 장애인/특수교육대상자 특별전형 실시대학 및 입학생 현황 31
〈표 5〉 장애대학생 재학 현황 33
〈표 6〉 인간되어감의 원리와 개념 38
〈표 7〉 Guba와 Lincoln(1985)의 평가기준 43
〈표 8〉 연구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47
〈표 9〉 심층면담 단계 및 방법 52
〈표 10〉 중도지체장애 대학생의 장애인되어감 경험 구조표 57
〈표 11〉 구조적 진술 86
[그림 1] 소수자 집단의 형성 17
[그림 2] 본 연구의 진행과정 45
[그림 3] 장애인 되어감 상담내용의 구성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