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메타버스(Metaverse)에 대한 이해 16
1. 메타버스의 정의 16
2. 메타버스의 특성 및 유형 18
3.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성 23
제2절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ZEPETO)의 이해 29
1. 제페토(ZEPETO)의 개념 29
2. 제페토(ZEPETO)의 활용 사례 31
제3절 가상전시의 이해 34
1. 가상전시의 개념과 구성요소 34
2. 가상전시의 전망과 개발의 필요성 37
3. 가상전시의 활용 사례 39
제4절 2015 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43
1. 2015 고등학교 개정 교육과정 총론 43
2. 2015 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성격 및 내용 체계 46
3. 2015 고등학교 개정 교육과정 미디어 기술 관련 교과서 분석 50
제3장 메타버스 플랫폼(Metaverse Platform)을 활용한 전시 기획 수업 56
제1절 메타버스(Metaverse)를 활용한 전시기획 수업 설계 56
1. 연구대상 56
2. 학습 목표와 내용 56
3. 평가계획 및 방법 59
4. 수업 지도 시 유의사항 60
제2절 메타버스(Metaverse)를 활용한 전시기획 수업의 실제 60
1.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60
2.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70
3. 3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76
4. 4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83
5. 5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88
제4장 메타버스(Metaverse)를 활용한 수업의 교육적 기대효과 및 활성화 방안 96
제1절 교육적 기대효과 96
제2절 활성화 방안 97
제5장 결론 100
참고문헌 102
Abstract 105
〈표 1〉 연구자별 메타버스의 이론적 정의 17
〈표 2〉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 사례 26
〈표 3〉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45
〈표 4〉 2015 개정 교육과정 미술과 교과 역량 47
〈표 5〉 2015 개정 교육과정 미술과 내용체계 49
〈표 6〉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 미술교과서 미디어 기술 관련 단원 50
〈표 7〉 (주)해냄에듀 미술교과서 미디어 기술 관련 내용 51
〈표 8〉 (주)교학사 미술교과서 미디어 기술 관련 내용 52
〈표 9〉 (주)와이비엠 미술교과서 미디어 기술 관련 내용 53
〈표 10〉 (주)미래앤 미술교과서 미디어 기술 관련 내용 55
〈표 11〉 수업의 학습목표 57
〈표 12〉 차시별 지도 계획 58
〈표 13〉 평가방법 59
〈표 14〉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60
〈표 15〉 1차시 교수·학습 자료 64
〈표 16〉 1차시 PPT 자료 67
〈표 17〉 1차시 활동지 69
〈표 18〉 1차시 학습 예시 자료 - 활동지 작성 70
〈표 19〉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70
〈표 20〉 2차시 PPT 자료 74
〈표 21〉 2차시 학습 예시 자료 - 셀프 포트레이트 작품 제작 활동 75
〈표 22〉 3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76
〈표 23〉 3차시 교수·학습 자료 79
〈표 24〉 3차시 PPT 자료 82
〈표 25〉 3차시 학습 예시 자료 - 제페토 빌트잇 프로그램 학습 83
〈표 26〉 4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83
〈표 27〉 4차시 PPT 자료 87
〈표 28〉 4차시 학습 예시 자료 - 가상공간을 활용한 전시기획 활동 87
〈표 29〉 5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88
〈표 30〉 5차시 교수·학습 자료 91
〈표 31〉 5차시 PPT 자료 93
〈표 32〉 5차시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지 94
〈표 33〉 5차시 학습 예시 자료 - 가상공간을 활용한 전시 감상 활동 95
〈그림 1〉 ASF가 제시한 메타버스의 4가지 유형 20
〈그림 2〉 순천향대학교 신입생 입학식 26
〈그림 3〉 건국대학교 Kon-Tack 예술제 26
〈그림 4〉 성균관대학교 제1회 세계성균한글백일장행사 27
〈그림 5〉 인천의 10개 중·고등학교와 은하수 학교 27
〈그림 6〉 교육부-환경부 협업, 2021 환경방학프로젝트 28
〈그림 7〉 경상여자중학교 메타버스 정보 체험 주간 28
〈그림 8〉 제페토를 활용한 블랙핑크 아이스크림 뮤직비디오 32
〈그림 9〉 블랙핑크 가상 팬사인회 32
〈그림 10〉 제페토 '구찌 빌라' 월드맵 32
〈그림 11〉 제페토를 활용한 현대모비스 신입사원 입문교육 32
〈그림 12〉 제페토를 활용한 가상 캠퍼스 '중앙대학교 서울캠퍼스' 33
〈그림 13〉 제페토를 활용한 동아대학교 가상 캠퍼스 33
〈그림 14〉 인천광역시도서관발전진흥원이 운영하는 '메타버스 수봉도서관' 34
〈그림 15〉 제페토를 활용한 파천초등학교 디지털리터러시 함양 수업 34
〈그림 16〉 구글 아츠앤컬쳐 가상 박물관 투어 39
〈그림 17〉 사비나미술관 가상전시 39
〈그림 18〉 국립중앙박물관 사이버 투어 40
〈그림 19〉 국립중앙박물관 가상 박물관 40
〈그림 20〉 외교부 주최 '꿈의 대화' VR 특별 전시회 41
〈그림 21〉 세계 최초 가상 미술관 보마(VOMA) 41
〈그림 22〉 스페이스 포퓰러 스튜디오의 메타버스 활용 가상전시 〈Freestyle〉 42
〈그림 23〉 제페토가 개설한 가상미술관 '버추얼 미술관' 42
〈그림 24〉 제주포도뮤지엄 아포브전시 '너와 내가 만든 세상' 42
〈그림 25〉 증강현실을 이용한 모바일 게임 51
〈그림 26〉 류이수(학생작품) 은하수를 건너는 고양이(GPS 그림) 51
〈그림 27〉 룬드(Lund, Stephen/캐나다) GPS그림(2015년) 51
〈그림 28〉 스마트링 52
〈그림 29〉 가상현실 52
〈그림 30〉 마르코 템페스트(Marco Tempest/스위스/1964~) 증강현실, 테크노-마술 53
〈그림 31〉 변우영(학생작품) 키워라! 고딩,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 53
〈그림 32〉 홍희연(학생작품) 웹아트 작품 53
〈그림 33〉 송수현(학생작품) 웹아트 작품 53
〈그림 34〉 휘태커(Whitacre, Eric/미국/1970~) 잠(2016년) 54
〈그림 35〉 내비게이션 54
〈그림 36〉 스마트 안경 54
〈그림 37〉 한호(한국/1972~) 디지털 인간 퍼포먼스(2016년) 55
〈그림 38〉 스튜디오 306(캐나다/2013년 설립) 팽창우주 1편 : 무중력(2016년)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