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플립러닝의 개요 15
1. 플립러닝의 개념 및 특징 15
2. 플립러닝의 교육적 효과 16
제2절 감상의 이해 18
1. 감상의 정의 및 유형 18
2. 감상의 가치 및 중요성 20
제3절 피아노의 악기론적 접근 및 작품 21
1. 피아노의 역사 및 발달과정 22
2. 시대별 피아노 작품의 특징 23
제3장 플립러닝을 활용한 고등학교 음악 감상 수업 지도안 32
제1절 지도 계획의 수립 32
1. 차시별 학습 목표 및 계획 33
2. 제재곡 선정 동기 및 소개 38
제2절 지도안 작성의 실제 44
1. 1차시 수업 지도안 44
2. 2차시 수업 지도안 53
3. 3차시 수업 지도안 58
제4장 결론 66
참고문헌 69
부록 71
〈부록 1〉 1차시 수업 활동지 71
〈부록 2〉 2차시 수업 활동지 73
〈부록 3〉 3차시 수업 활동지 75
Abstract 77
〈표 1〉 음악 감상의 다양한 유형 20
〈표 2〉 시대별 피아노 음악의 특징 30
〈표 3〉 바로크 시대 음악 감상 수업의 학습 목표 33
〈표 4〉 고전 시대 음악 감상 수업의 학습 목표 34
〈표 5〉 낭만 시대 음악 감상 수업의 학습 목표 35
〈표 6〉 인상주의 음악 감상 수업의 학습 목표 36
〈표 7〉 근·현대 음악 감상 수업의 학습 목표 37
〈표 8〉 1차시 수업 지도안 44
〈표 9〉 2차시 수업 지도안 53
〈표 10〉 3차시 수업 지도안 58
〈그림 1〉 전통적인 수업과 플립러닝 수업 비교 16
〈그림 2〉 1945년 11월 19일 〈TIME〉지의 표지 모델로 선정된 프로코피예프 43
〈그림 3〉 주제, 응답, 대선율을 설명한 그림 47
〈그림 4〉 푸가의 각 성부를 표시한 악보(1) 48
〈그림 5〉 푸가의 각 성부를 표시한 악보(2) 48
〈그림 6〉 바흐 〈토카타와 푸가 라단조〉 1마디 49
〈그림 7〉 바흐 〈토카타와 푸가 라단조〉 30-41 마디 49
〈그림 8〉 바흐 〈토카타와 푸가 라단조〉 57-59 마디 50
〈그림 9〉 바흐 〈토카타와 푸가 라단조〉 86-88 마디 50
〈그림 10〉 헨델의 푸가 HWV 607 1-7 마디 56
〈그림 11〉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No.8 〈비창〉 2악장 19-22 마디 56
〈그림 12〉 레가토 연주를 의미하는 이음줄(Slur) 표기 60
〈그림 13〉 쇼팽 〈환상 즉흥곡〉 1-3 마디 63
〈그림 14〉 쇼팽 〈환상 즉흥곡〉 41-42 마디 63
〈그림 15〉 쇼팽 〈환상 즉흥곡〉 43 마디 64
〈그림 16〉 쇼팽 〈환상 즉흥곡〉 82-83 마디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