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시대별 피아노 작품을 바탕으로 플립러닝을 활용한 고등학교 음악 감상 수업 지도안을 연구, 제시함에 목적을 둔다. 플립러닝은 온라인을 통한 사전 학습과 오프라인에서의 학습자 중심 수업이 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수업 유형으로서, 학습자들의 활발한 수업 참여와 학습 효율성의 창출 및 자기 주도력 향상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본 논문에서 감상 제재곡으로 다루는 시대별 피아노 작품을 통해 서양음악의 역사 및 이론 측면의 심화 학습이 가능하다. 이에 따른 수업 지도안은 총 3차시의 오프라인 본 수업을 위한 지도 세안이며, 플립러닝과 감상, 피아노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연구되었다. 1차시에서는 바로크 시대의 푸가 작품을 바탕으로 푸가의 여러 성부들을 구분해보며 푸가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2차시에서는 고전 시대 피아노 작품의 음악적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대표 작곡가 베토벤에 대해 다룸으로써 학습자들의 서양 음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음악적 감수성을 함양하는 등의 효과를 유도하였다. 마지막으로 낭만 시대 음악을 주제로 두는 3차시 지도안에서는 쇼팽의 〈환상 즉흥곡〉을 중심으로 다양한 피아노 연주기법 및 음악 전문용어에 대해 심층적으로 학습하도록 구성하였다. 이와 같이 플립러닝이 적용된 심화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은 서양음악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함양할 수 있으며 동료 학습자들과의 활발한 상호작용 또한 기대할 수 있다. 플립러닝을 적용한 수업은 온라인 수업이 주목받고 있는 현시대에 적합한 수업 모형으로 향후 본 음악 감상 수업 지도안이 학교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적용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