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3
1. 공립유치원에서의 방과후 과정 13
1) 공립유치원의 개념 및 현황 13
2) 경기도 공립유치원 현황 14
3) 방과후 과정의 정의 15
4) 경기도 공립유치원의 방과후 과정 운영 현황 18
2. 교육과정교사의 정의와 역할 19
1) 교육과정교사의 정의 19
2) 교육과정교사의 역할 20
3. 방과후전담사의 정의와 역할 21
1) 방과후전담사의 개념 및 도입 배경 21
2) 전국 시도별 방과후 과정 전담인력 운영 현황 22
3) 방과후전담사의 역할 25
4. 방과후 과정 전담인력 관련 선행 연구 26
1) 방과후 과정 전담인력에 대한 교육과정 교사들의 인식 26
2) 방과후 과정 전담인력의 방과후 과정에 대한 인식 28
3) 교육과정교사와 방과후 과정 전담인력 간의 갈등에 대한 교육과정 교사들의 인식 29
5. 교육과정교사와 방과후전담사간의 갈등이 유치원 교육현장에 미치는 영향 30
1) 갈등의 정의 30
2) 조직과 갈등 32
3) 갈등이 유치원 교육 현장에 미치는 영향 34
III. 연구 방법 37
1. 연구 참여자 및 자료 수집 37
2. 심층 집단 면접(FGI)의 목적 및 도구 39
3. 분석 방법 41
IV. 연구 결과 42
1. 심층 집단 면접(FGI) 분석 결과 42
1) '교육에 대한 신념 및 가치관의 차이' 관련 갈등 42
2) '소통에 기반한 협력적 유치원 문화 부재' 관련 갈등 43
3) '시설 및 인프라 구축 미흡' 관련 갈등 48
2. 갈등에 대한 교육과정교사와 방과후전담사의 인식 비교 50
V.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61
Abstract 65
〈표 II-1〉 전국 국·공립유치원수 및 유아수 현황 14
〈표 II-2〉 경기도 공립유치원 현황 15
〈표 II-3〉 방과후 과정 법적 근거 17
〈표 II-4〉 방과후 과정 학급당 유아수 기준 18
〈표 II-5〉 방과후 학급수 및 방과후 전담인력 현황 19
〈표 II-6〉 전국 시도별 방과후 전담인력 활용 현황 24
〈표 II-7〉 갈등의 정의 31
〈표 II-8〉 조직내 갈등 발생 원인 33
〈표 III-1〉 본 연구의 전체적인 진행 절차 37
〈표 III-2〉 연구 참여자 정보 38
〈표 III-3〉 심층 집단 면접(FGI) 질의 항목 및 질의 내용 40
〈표 IV-1〉 '교육에 대한 신념 및 가치관의 차이' 에 대한 분석 결과 42
〈표 IV-2〉 '소통에 기반한 협력적 유치원 문화 부재' 에 대한 분석 결과 44
〈표 IV-3〉 '시설 및 인프라 구축 미흡' 에 대한 분석 결과 49
〈표 IV-4〉 갈등에 대한 교육과정교사와 방과후전담사 인식의 공통점 51
〈표 IV-5〉 갈등에 대한 교육과정교사와 방과후전담사 인식의 차이점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