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유치원 방과후전담사들을 대상으로 교육과정교사와의 갈등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교육과정교사 인식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여 교육과정교사와 방과후전담사가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용인, 수원 지역의 방과후전담사 8인을 대상으로 심층 집단 면접을 진행하였고, 면접 결과를 분석하여 선행연구의 교육과정교사 인식과 공통점과 차이점을 도출하였다. 연구의 결과 첫째, 교육에 대한 신념의 차이를 좁힐 수 있는 방과후전담사 대상의 지속적인 직무 연수 기회의 확대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관리자, 교육과정교사, 방과후전담사가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며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방안 강구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방과후 과정의 업무와 보육 및 돌봄을 위한 시설 및 인프라 구축에 대한 방안 모색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위해 갈등을 해결하고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