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5
3.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17
1. 성인학습자의 정의와 구분 17
1.1. 성인학습자의 특성 17
1.2. 성인 중기 학습자의 특성 19
1.3. 성인 학습자의 정의적 영역 19
2. 영어 어휘 학습 20
2.1. 어휘와 어휘 지식의 정의 20
2.2. 어휘 학습의 중요성 21
2.3. 어휘의 수용적 지식과 생산적 지식 22
3. 스마트폰 기반 학습 24
3.1. 스마트폰 기반 학습의 정의 24
3.2. 스마트폰 어휘 앱의 학습 효과 26
3.3. 영어 어휘 학습용 앱을 활용한 선행연구 27
3.4. 영어 어휘 학습 앱의 분류와 평가 30
3.5. 퀴즐렛 앱을 활용한 어휘학습법 32
III. 연구방법 37
1. 연구대상 37
2. 연구 기간 및 절차 37
3. 연구도구 38
3.1. 사전, 사후 영어 학습에 대한 정의적 영역 설문 구성 39
3.2. 스마트폰 어휘 학습 앱 사용에 대한 인식 사전·사후 설문 구성 40
3.3. 사전, 사후 어휘 진단지 41
3.4. 퀴즐렛 활용 어휘학습에 대한 인식 42
4. 실험 수업 절차 및 방법 43
4.1. 실험 수업 절차 43
4.2. 실험 수업 방법 44
5. 자료처리 방법과 분석 47
IV. 연구 결과 및 논의 48
1. 어휘능력의 변화 48
1.1. 사전·사후 수용적 어휘 지식 48
1.2. 사전·사후 생산적 어휘 지식 49
1.3. 사전·사후 받아쓰기 49
2. 정의적 영역의 변화 50
2.1. 설문 변수의 신뢰도 분석 50
2.2. 정의적 영역에 대한 사전·사후 공통 문항 분석 51
3. 스마트폰 어휘 앱 사용에 대한 인식 및 태도 변화 54
3.1. 설문 변수의 신뢰도 분석 54
3.2. 사전·사후 어휘 앱에 대한 인식 54
4. 퀴즐렛을 활용한 어휘 학습의 만족도와 선호도 57
4.1. 퀴즐렛에 대한 인식 57
4.2. 퀴즐렛 사용 후 소감 개방형 설문 분석 60
V. 결론 및 제언 75
참고문헌 78
부록 84
〈부록 1〉 사전 설문지 84
〈부록 2〉 사후 설문지 88
〈부록 3〉 사전 어휘 평가지 92
〈부록 4〉 사후 어휘 평가지 95
〈부록 5〉 어휘 리스트 98
Abstract 99
〈표 1〉 어휘의 수용적 지식과 생산적 지식 22
〈표 2〉 연구의 세부 절차 37
〈표 3〉 정의적 영역 사전, 사후 설문지 공통문항 39
〈표 4〉 스마트폰 어휘 앱 사용에 대한 인식 사전·사후 설문 40
〈표 5〉 사전·사후 어휘 진단지 문항 구성표 41
〈표 6〉 퀴즐렛 앱 사용에 대한 학습자 인식 설문 내용 42
〈표 7〉 심층 설문 문항 42
〈표 8〉 차시별 학습 활동 43
〈표 9〉 퀴즐렛 활동 절차 44
〈표 10〉 사전·사후 어휘력 진단 t-검정 결과 48
〈표 11〉 사전·사후 수용적 어휘 지식 49
〈표 12〉 사전 사후 생산적 어휘 지식 49
〈표 13〉 사전·사후 받아쓰기 50
〈표 14〉 영어학습에 대한 정의적 영역 설문지 변수의 신뢰도 분석 결과 51
〈표 15〉 영어 학습에 대한 사전·사후 정의적 영역 t-검정 결과 51
〈표 16〉 어휘 앱에 대한 인식 설문 변수의 신뢰도 분석 54
〈표 17〉 사전·사후 어휘 앱에 대한 인식 55
〈표 18〉 폐쇄형 응답 문항 1번~3번 응답 결과 57
〈표 19〉 개방형 1번 설문 문항 응답 자료 개념화 60
〈표 20〉 개방형 1번 설문 문항 응답 자료 범주화 62
〈표 21〉 개방형 1번 문항 응답 속성의 빈도수와 백분율 63
〈표 22〉 개방형 2번 설문 문항 응답 자료 개념화하기 (퀴즐렛의 장점) 64
〈표 23〉 개방형 설문 2번 문항 응답 자료 범주화 (퀴즐렛의 장점) 65
〈표 24〉 퀴즐렛의 장점 속성의 빈도수와 백분율 66
〈표 25〉 퀴즐렛의 단점 67
〈표 26〉 개방형 3번 설문 문항 응답 자료 개념화하기 68
〈표 27〉 개방형 3번 설문 문항 응답 자료 범주화 69
〈표 28〉 개방형 3번 문항 응답 결과의 속성 빈도수와 백분율 70
〈표 29〉 퀴즐렛의 효과성 인식 조사 71
〈표 30〉 퀴즐렛의 효과성 인식 자료 개념화하기 71
〈표 31〉 퀴즐렛의 효과성 인식 자료 범주화 73
〈표 32〉 퀴즐렛의 효과성 인식 74
〈그림 1〉 어휘 입력 시 지원되는 이미지 33
〈그림 2〉 어휘 입력 시 보여주는 유의어의 예 33
〈그림 3〉 학습하기 활동의 예 34
〈그림 4〉 낱말카드 활동과 발음듣기 설정의 예 34
〈그림 5〉 학습세트 링크 복사 화면 45
〈그림 6〉 낱말카드 활동 45
〈그림 7〉 학습자의 자율 학습활동 화면의 예 46
〈그림 8〉 학습자 학습 활동 확인 화면 47
〈그림 9〉 문항 4번 '다음 중 퀴즐렛이 어휘 학습에 효과적인 분야를 고르세요' 의... 58
〈그림 10〉 문항 5번 '만약 당신이 퀴즐렛이나 다른 어휘 앱을 앞으로도 학습에... 58
〈그림 11〉 문항 6번 '당신이 퀴즐렛이나 다른 어학 학습 앱을 앞으로 전혀 사용...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