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폰 어휘 앱을 활용한 어휘 학습이 중장년 성인 학습자의 영어 어휘 능력과 정의적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에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방송통신대학교에 재학 중인 평균연령 57.6세의 중장년 성인 학습자 42명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여 실험하였다.
첫째,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영어 어휘 학습이 중장년 성인 학습자의 정의적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도, 자신감, 동기, 참여도, 불안감에 대한 사전·사후 정의적 영역 설문지를 온라인으로 조사하였다.
둘째,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영어 어휘 학습은 중장년 성인 학습자의 어휘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수용적 어휘 지식을 묻는 문항과 생산적 어휘 지식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된 사전·사후 어휘 진단 평가를 실시한 후 분석하였다.
셋째,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는 영어 어휘 학습에 대한 중장년 성인 학습자의 인식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스마트폰 어휘 학습 앱에 대한 관심도, 흥미도, 효과, 저항감에 대해 알아보는 폐쇄형 설문지와 개방형 설문지를 온라인으로 조사하였다.
중장년 성인 학습자들은 1주에 2회 30분씩 퀴즐렛을 활용하여 총 8차시의 어휘 학습에 참여하였다. 실험 수업에 대한 자료는 질적 분석과 양적 분석을 혼합한 혼합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요인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한 독립 표본 t-검정과 개방 코딩 방식을 사용한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어휘 학습은 중장년 성인 학습자의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도를 상승시키고 수업에 대한 참여도를 높여주었다. 스마트폰이라는 익숙한 매체를 통한 다양한 학습법이 어휘 학습의 지루함을 덜어주어 나타난 결과라 할 수 있다
둘째, 스마트폰 어휘 앱을 활용한 영어 어휘 학습은 중장년 성인 학습자의 어휘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또한 어휘력 검사의 결과를 수용적 어휘 지식과 생산적 어휘 지식으로 나눠 통계 분석한 결과 수용적 어휘 지식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철자를 묻는 문항 보다 한국어의 뜻을 묻는 문항에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으며 주관식 문항보다 사지 선다형의 객관식 문항에 높은 점수 향상을 나타냈다.
셋째, 스마트폰 어휘 앱을 활용한 어휘 수업 후 중장년 성인 학습자의 어휘 학습 앱에 대한 관심도와 흥미도가 상승하였으며, 실험 수업이 종료된 후에도 어휘 학습 앱을 사용할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또한 어휘 학습앱의 다양한 게임 기능보다는 간단한 조작만으로 사용이 가능한 반복 학습 기능과 발음 듣기와 이미지 보기와 같은 단순한 학습 기능을 선호하였다.
스마트폰 어휘 학습 앱은 중장년 성인 학습자의 영어 어휘 학습 능력과 정의적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스마트폰 어휘 학습 앱 뿐 아니라 다른 종류의 학습 앱을 사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글로벌한 시대에 발맞추어 살아가는 중장년 성인 학습자들이 스마트폰을 활용한 학습에 유연하게 적응하며 다양한 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수자의 노력과 전략 개발이 필요하다고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