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목적과 필요성 12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바이오모픽 아트(Biomorphic Art)에 대한 이해 16
1. 바이오모픽 아트(Biomorphic Art)의 개념 및 배경 16
2. 바이오모픽 아트(Biomorphic Art)의 특성 19
3. 바이오모픽(Biomorphic) 아트(Biomorphic Art)에 관한 선행연구 23
제2절 도자 조형에 대한 이해 26
1. 도자 조형의 정의 및 배경 26
2. 도자공예와 조형적 특성 27
3. 도자공예의 조형적 활용 사례 28
제3절 2015 개정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교과서 분석 31
1.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총론 31
2. 2015 개정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34
3. 2015 중학교 개정 미술과 도자 조형 관련 교과서 분석 38
제3장 도자 조형 교육을 위한 바이오모픽 아트(Biomorphic Art) 교수·학습지도안 47
제1절 수업 계획 및 방법 47
1. 학습 대상 47
2. 학습 내용 및 구성 47
3. 학습 목표 50
4. 평가계획 51
5. 학습 지도상의 유의점 52
제2절 바이오모픽(Biomorphic) 아트를 활용한 수업지도안 실제 52
1. 1·2차시 수업지도안 52
2. 3·4차시 수업지도안 69
3. 5·6차시 수업지도안 74
제4장 결론 및 제언 80
참고문헌 82
Abstract 84
〈표 1〉 바이오모픽(Biomorphic)의 정의 17
〈표 2〉 바이오모픽 아트(Biomorphic Art)의 배경과 발전 18
〈표 3〉 바이오모픽 아트(Biomorphic Art) 국내 선행연구 24
〈표 4〉 2021 경기 도자 온라인 페어 전략유치 작가 및 설명 28
〈표 5〉 세븐비 도자기 29
〈표 6〉 봄을 담다 30
〈표 7〉 도농도예 30
〈표 8〉 김성훈도자기 30
〈표 9〉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제시된 핵심역량 33
〈표 10〉 2015 개정 교육과정 미술과 교과역량 35
〈표 11〉 미술교육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37
〈표 12〉 2015 개정 교육과정 미술 교과서에서의 도자공예 관련 단원 39
〈표 13〉 지학사 미술 2 도자공예 관련 내용 40
〈표 14〉 미진사 미술 1 도자공예 관련 내용 41
〈표 15〉 미래엔 미술 1 도자공예 관련 내용 42
〈표 16〉 씨마스 미술 1 도자공예 관련 내용 44
〈표 17〉 교학도서 미술 1 도자공예 관련 내용 45
〈표 18〉 (주)천재교과서 미술 1 도자공예 관련 내용 46
〈표 19〉 바이오모픽 아트(Biomorphic Art)를 활용한 도자공예 수업지도안 활동 내용 48
〈표 20〉 미술과 교수·학습 모형을 활용한 수업지도안 구성 49
〈표 21〉 수업의 학습 목표 50
〈표 22〉 평가내용 51
〈표 23〉 지도상의 유의점 52
〈표 24〉 1차시 수업계획안 53
〈표 25〉 1차시 교수·학습자료 57
〈표 26〉 1차시 PPT 자료 59
〈표 27〉 2차시 수업계획안 61
〈표 28〉 2차시 교수학습자료 64
〈표 29〉 2차시 PPT 수업자료 66
〈표 30〉 도자기 제작방법 교수학습자료 67
〈표 31〉 3-4차시 수업계획안 69
〈표 32〉 3-4차시 교수학습자료 71
〈표 33〉 3-4차시 참고 작품 예시 73
〈표 34〉 5-6차시 교수학습지도안 74
〈표 35〉 가마 소성 과정 참고 영상자료 77
〈표 36〉 5-6차시 교수학습자료 78
〈그림 1〉 바이오모픽(Biomorphic)의 공통된 표현 특성 19
〈그림 2〉 Human Concretion, 1933 21
〈그림 3〉 Human Concretion, 1935 21
〈그림 4〉 Recumbent Figure, 1938 22
〈그림 5〉 와상, 1945-1946 22
〈그림 6〉 네덜란드의 실내 I, 1928 23
〈그림 7〉 회화, 1949 23
〈그림 8〉 흙 가래 쌓아 만들기 40
〈그림 9〉 흙 판으로 만들기 40
〈그림 10〉 물레로 만들기 40
〈그림 11〉 흙을 이용하여 화분 만들기 40
〈그림 12〉 이등용, 이경헌, 이현준 나만의 화분 40
〈그림 13〉 마늘 빻기로 짜내기 41
〈그림 14〉 황인태(학생작품) 컵 받침 41
〈그림 15〉 도자기 제작과정 42
〈그림 16〉 잘 먹겠습니다. 김성자(학생작품) 43
〈그림 17〉 도자기 성형방법 43
〈그림 18〉 도자 단추 제작과정 44
〈그림 19〉 김은희(학생작품) 토끼와 거북이 동화 단추 44
〈그림 20〉 최영진(학생작품) 열기구의 운명 44
〈그림 21〉 국보 제95호 청자 칠보 무늬 투각 항로 45
〈그림 22〉 국보 제116호 청자 상감 모란무늬 표주박 모양 주전자 45
〈그림 23〉 신상호 민화 46
〈그림 24〉 심지원(학생작품) 동물 친구들 46
〈그림 25〉 직접 교수법 구성 사진 49
〈그림 26〉 아이디어스케치 활동지 60
〈그림 27〉 도자기 제작방법 교수학습자료 67
〈그림 28〉 도자기 제작방법 매뉴얼 68
〈그림 29〉 전시계획서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