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시선으로는 감지할 수 없는 더 세밀하고 오밀조밀한 동·식물의 세포, 유기적인 형태를 모티브로 하여 생명의 본질에 관하여 시각적 접근을 시도함으로써 생명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느끼고, 추상적인 개념을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각자만의 해석으로 자기 생각이나 관점을 표현할 수 있는 교육이 더욱 활성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자연 속에서 무한한 가능성을 표현할 수 있는 도자 조형 수업지도안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도자 조형 표현을 위한 바이오모픽 아트(Biomorphic Art) 수업지도안 연구를 통해 도자 조형을 표현하는 데 있어 모티브와 표현 방식을 어떻게 창조해 낼 것인지 생각하고, 추상적인 이미지를 입체적으로 표현하는 데에 있어 공간 지각과 구조감 등을 향상하고자 하였다.
이 논문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 목적과 필요성, 그리고 내용 및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2장 이론적 배경에서는 바이오모픽 아트(Biomorphic Art)와 도자 조형을 알아보고, 교과서 분석을 하였다. 제3장에서는 도자 조형 표현을 위한 바이오모픽 아트(Biomorphic Art) 수업지도안에 대한 수업 설계, 수업의 방법 및 계획과 학습 내용, 목표, 평가계획 및 방법, 지도 시 유의사항 제시 후 총 6차시의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였다. 제4장 결론에서는 수업지도안을 토대로 교육적 기대효과와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도자 조형 표현을 위한 바이오모픽 아트(Biomorphic Art) 수업지도안 연구의 결론과 제언을 하였다.
바이오모픽 아트(Biomorphic Art)를 활용한 도자 조형 수업지도안을 중학교 학생들에게 적용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교육적 효과는 첫째, 생소한 개념인 바이오모픽 아트(Biomorphic Art)를 이해하고 공감함으로써 문화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다. 익숙하지 않은 미술 사조를 배우고, 이를 우리 생활 가까이에 어떻게 반영되어있는지, 어떻게 응용 가능한지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둘째, 도자 조형을 통해 실용성에서 미적 표현 능력까지 기를 수 있다. 도자는 공예의 한 부분으로써, 공예작품은 작품 제작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쓰임 중요하다. 따라서 미술 작품을 표현할 때, 단순히 자기표현 이외에 작품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심도 있게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셋째, 표현 활동을 통한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단지 작품 하나를 만들기 위한 표현 활동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작품이 완성된 후 조를 이뤄 작품을 직접 전시하고, 소개하는 과정을 통해 제작 후 작품에 대하여 생각을 구체화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바이오모픽 아트(Biomorphic Art)를 활용한 도자 조형 수업지도안 연구를 통해 학생들은 미적 감수성과 시각적 소통능력, 자기표현뿐만 아니라, 자연의 소중함과 생명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깨닫고, 자연 속에서 유기적인 관계를 이루며, 하나의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