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목적 11
3. 연구문제 11
4. 연구의 제한점 11
5. 용어의 정의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엘리트 체육의 의미와 제도 13
1) 엘리트 체육의 의미 및 역할 13
2) 체육특기자제도 13
2. 학교 운동부의 의미와 현황 15
1) 학교 운동부의 정의와 의미 15
2) 학교 운동부 현황 16
3. 학생선수의 학교생활 이해 17
III. 연구방법 20
1. 연구참여자 선정 20
2. 연구 절차 21
3. 자료수집 22
4. 자료분석 23
5. 자료의 진실성 23
IV. 연구결과 분석 25
1. 입문기 25
1) 스스로 자발적 참여 25
2) 부모나 타인의 추천으로 입문 26
2. 적응기 27
1) 어려움 27
2) 역할분담 29
3) 선수로서의 노력 32
4) 본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우선순위 35
3. 발전기 41
1) 축구선수로서 만족과 흥미 41
2) 축구 선수로서의 자신의 한계점 및 극복 방법 43
3) 선수로서 장기적 목표 45
V. 결론 48
참고문헌 50
부록 55
I. 연구참여동의서 55
II. 면담 프로토콜 56
Abstract 58
표 1. 2022년 대한체육회 전국 고등학교 학교운동부 현황 16
표 2. 중·고등학교운동부 수업참여시간 17
표 3. 중·고등학교운동부 보충수업 18
표 4. 연구참여자의 개인적 특성 20
표 5. 연구일정 및 절차 21
표 6. 면담 내용 22
표 7. 학생선수로서 우선순위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