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7
2.1. 연구문제 17
2.2. 연구모형 17
3. 용어 정리 18
3.1. 사회적 고립감 18
3.2. SNS 중독경향성 18
3.3. 내현적 자기애 18
3.4. 대인관계 문제 19
II. 이론적 배경 20
1. 사회적 고립감 20
1.1. 이론적 정의 20
1.2 사회적 고립감 관련 요인 21
2. SNS 중독경향성 23
2.1. 이론적 정의 23
2.2. SNS 중독경향성 관련 요인 25
3. 내현적 자기애 26
3.1. 이론적 정의 26
3.2. 내현적 자기애 관련 요인 29
4. 대인관계 문제 30
4.1. 이론적 정의 30
4.2. 대인관계 문제 관련 요인 33
5. 주요 변인 간의 관계 35
5.1. 사회적 고립감과 SNS 중독경향성 35
5.2. 사회적 고립감과 내현적 자기애 36
5.3. 사회적 고립감과 대인관계 문제 38
5.4. 내현적 자기애와 SNS 중독경향성 39
5.5. 대인관계 문제와 SNS 중독경향성 40
5.6. 내현적 자기애와 대인관계 문제 41
5.7. 사회적 고립감, SNS 중독경향성, 내현적 자기애, 대인관계 문제 간의 관계 42
III. 연구방법 44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44
2. 측정 도구 44
2.1. 사회적 고립감 척도 44
2.2. SNS 중독경향성 척도 45
2.3. 내현적 자기애 척도 46
2.4. 대인관계 문제 척도 46
3. 분석방법 47
IV. 연구결과 49
1. 인구통계학적 분석 49
2. 주요 변인들의 기술 통계량 50
3. 상관분석 51
4. 측정모형 검증 54
5. 매개모형 검증 57
5.1. 연구모형과 경쟁모형 분석 57
5.2. Bootstrap 분석을 통한 매개효과 검증 59
5.3. 수정모형 제시 및 연구모형과의 비교 61
5.4. 수정모형의 Bootstrap 분석을 통한 매개효과 검증 63
V. 논의 및 결론 65
참고문헌 70
부록 80
〈부록 1〉 설문지 81
〈부록 2〉 사회적 고립감 척도 83
〈부록 3〉 SNS 중독경향성 척도 84
〈부록 4〉 내현적 자기애 척도 85
〈부록 5〉 대인관계 문제 척도 86
Abstract 88
〈표 1〉 DSM-IV 자기애성 성격장애 진단기준 26
〈표 2〉 사회적 고립감 척도의 문항 구성과 신뢰도 45
〈표 3〉 SNS 중독경향성 척도의 문항 구성과 신뢰도 45
〈표 4〉 내현적 자기애 척도의 문항 구성과 신뢰도 46
〈표 5〉 대인관계 문제 척도의 문항 구성과 신뢰도 47
〈표 6〉 인구통계학적 변인 49
〈표 7〉 측정변인의 기술통계치 50
〈표 8〉 잠재변인 간 상관관계 51
〈표 9〉 측정변인 간 상관관계 53
〈표 10〉 측정모형의 모델 적합도 54
〈표 11〉 측정변인의 경로계수 55
〈표 12〉 연구모형과 경쟁모형의 모델 적합도 58
〈표 13〉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58
〈표 14〉 연구모형의 총 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 59
〈표 15〉 Bootstrap 분석 결과 60
〈표 16〉 연구모형, 경쟁모형과 수정모형의 모델 적합도 62
〈표 17〉 수정모형의 경로계수 62
〈표 18〉 수정모형의 총 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 63
〈표 19〉 수정모형 Bootstrap 분석 결과 63
[그림 1] 연구모형 17
[그림 2] 경쟁모형 17
[그림 3] 국가별 소셜미디어(SNS) 이용률 그래프, DMC미디어 23
[그림 4] 대인관계 원형모형 31
[그림 5] 대인관계 문제유형척도 - 순환모형 32
[그림 6] 측정모형의 경로계수 56
[그림 1] 연구모형 57
[그림 2] 경쟁모형 57
[그림 7]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61
[그림 8] 수정모형 62
[그림 9] 수정모형의 경로계수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