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배경 10
제2절 연구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밀레니얼 여성 14
1. 밀레니얼 세대 14
2. 밀레니얼 여성의 소비 특성 17
3. 밀레니얼 여성의 음주 25
제2절 공간 소비 28
1. 소비 공간과 공간 소비 28
2. 공간의 기호 소비 30
3. bar의 장소성: 제3의 장소 34
제3장 연구 설계 37
제1절 연구 대상 37
1. 바(bar) 37
2. 밀레니얼 여성 40
제2절 연구 방법 및 참여자 특성 42
1. 연구 방법 42
2. 연구 참여자 특성 45
제4장 bar 공간의 구성 47
제1절 물리적 공간 구성 47
1. 입지와 외관 47
2. 내부 연출 51
제2절 공간 내 상호작용 54
1. 상호작용 주체 54
2. 관계 형성의 장(場) 59
제3절 소결 67
제5장 밀레니얼 여성의 bar 공간 소비: 자기 지향적 기호 소비 68
제1절 자기 지향적 소비 68
1. 정서적·경제적 독립성 68
2. 선택과 집중의 소비 72
3. 취향과 경험에 대한 욕구 76
제2절 이미지 형성을 위한 기호 소비 80
1. 세련된 취향 80
2. 독립적 소비 주체 84
제6장 밀레니얼 여성의 양가적 소비 욕구 92
제1절 일상 속 비일상성 92
1. bar 소비의 일상화 92
2. 비일상성 소비 욕구 94
제2절 사적인 시간과 공적 교류 98
1. 자기만의 방 98
2. 느슨한 연대의 가능성 103
제7장 결론 111
참고 문헌 114
Abstract 121
[표 1] 다양한 기준에 따라 분류한 bar의 종류 39
[표 2] 바텐더용 설문 44
[표 3] 밀레니얼 여성용 설문 44
[표 4] 인터뷰 참여자 목록 46
[그림 1] 연구 구성 13
[그림 2] 미국과 한국의 세대 구분 15
[그림 3] 여성 전용 bar의 입구와 내부 장식 27
[그림 4] bar를 이루는 요소 39
[그림 5] 공간의 성격을 짐작하기 어려운 bar의 입구 50
[그림 6] 다양한 소품을 활용한 클래식 bar의 내부 장식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