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도시화에 따라 근무하는 직장이나 학업을 위해 도시민들은 잦은 이동과 이사를 하게 됨에 따라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한 정주성을 느끼며 살아가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도시에 거주하고 있으면서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해 고향과 같은 노스탤지어를 느끼면서 장기적으로 거주할 수는 있는 지역 애착감을 가질 수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라는 의문을 갖게 되었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법중의 하나로 지역 주민들이 참여하는 커뮤니티 형성을 생각하게 되었으며, 지역 주민들이 참여하는 전통적인 의미의 지역 내 커뮤니티 형성이 가능하게 하려면 어떠한 계기와 도움이 필요할 것인가라는 의문이 생겼다. 도시 내에서도 지역 주민들에게 정주성이 높아진다면 잦은 이동으로 지친 도시민들의 삶의 질이 높아질 것이라는 문제제기를 해 본다.
첫째, 대도시에 거주하는 지역 주민들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해 지속적으로 머무르려고 하는 정주 의식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커뮤니티 형성에 관한 연구이다.
둘째, 지역 주민들의 정주 의식 함양을 위한 지속가능한 커뮤니티를 위해 지역 문화유산 체험 활동이 유의미한 경험임을 증명하는 연구이다.
셋째, 지역 주민들의 커뮤니티 형성 이후 지역 주민에서 마을 활동가로 인식 및 행동하는 변화에 관한 연구이다.
넷째, 지역 내 지속가능한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정책 연구이다.
본 연구 주제를 실증적으로 증명하기 위해 연구 대상지로 연구자가 활동하고 있는 서울시 '중랑구 문화유산탐험대' 프로그램을 체험한 탐방객을 대상으로 실시하게 되었다.
2016~2021년까지 중랑구 지역문화유산 탐방지 4개 코스의 탐방에 참여한 탐방객들을 대상으로 2022년 2월부터 3월까지 본 연구의 주제와 목적 및 설문 내용과 설문지를 작성할 때 주의사항을 숙지시킨 후 진행하였다. 설문지는 총 100부를 배포하여 전부 회수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중 답변이 충실한 93부를 실증분석을 한 결과 지역문화유산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한 탐방객들의 탐방 전후 행동인식의 변화에 대한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설문 조사 결과 여성이고 40~50대 기혼자이면서 중랑구 거주자가 아닌 기타 서울 지역의 거주자이면서 고학력자일수록 교육의 효과, 노스탤지어, 지역 정체성, 지역 의존성 및 행동과 인식 변화 요인 측정 항목에 대해 높은 만족감을 나타낸다는 연구 결과를 얻게 되었다.
설문 조사에 참여한 대상자들의 인구 특성별 차이의 분석 측면에서 교육의 효과, 노스탤지어, 체험 만족도, 지역 정체성 및 지역 의존성 등 측정 척도를 비교해 본 결과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모든 측정 척도에 높은 점수를 나타내고 있다. 이를 통해서 여성이 남성에 비해 교육적인 학습, 여행과 관련한 기억 속의 감수성, 지역문화유산 탐방 체험에 대한 만족도 및 지역문화유산을 포함한 지역사회의 애착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설문조사 결과는 지역문화유산 체험 활동이 커뮤니티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연구 결과로 확인되었다. 양적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문화유산 체험 활동이 커뮤니티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궁극적인 이유를 밝히기 위해 지역 주민과 마을 활동가를 대상으로 집단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집단 인터뷰를 통해서 지역문화유산 체험을 지속적으로 하게 된 탐방 동기로는 건강한 삶, 자기 사색 및 지역 주민들과의 사회적 교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라는 답을 얻게 되었다.
지역 주민으로 체험 프로그램에 여러 해 참가하면서 스스로 마을 활동가로 참여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지역 내에서 지역문화유산 탐방 프로그램을 지역의 다른 주민들에게도 추천하게 되고, 지역 내 마을 강사 및 마을 활동가로 활동하면서 지역에 보탬이 되는 지역 구성원이 되고 싶은 의욕이 생겨 커뮤니티 형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 주민들이 지역문화유산 체험의 만족스러운 경험을 통해 자율 재방문 의사 및 체험활동에 대한 타인 추천 의향이 높게 나타났으며, 지역문화유산 체험의 높은 만족도는 지역 커뮤니티 형성에 긍정적인 효과로 이어지게 되었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둘러보는 관광과 타 지역 주민에게 홍보하는 패러다임으로의 변화를 갖는다는 것을 연구의 의의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