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 13
1. 공간적 범위 13
2. 시간적 범위 14
3. 내용적 범위 14
제2장 관련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 15
제1절 보행시간 및 거리를 활용한 관련 정책 및 이론 15
1. 보행 시간을 기준으로 한 국·내외 도시정책 15
2. 보행 거리를 기준으로 한 사업기준 및 이론 15
제2절 보행시간 및 거리를 통한 공간적 범위 설정 연구 17
1. 접근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와의 관계 분석을 통한 역세권 공간적 범위 설정 연구 17
2. 계산모형 개발을 통한 보행시간 및 물리적 거리 분석 연구 18
제3장 연구대상지와 연구방법론 설정 19
제1절 연구대상지 특성 19
제2절 보행 일상권 범위 설정 방법론 21
제4장 실증결과 분석 25
제1절 지역생활권별 보행 일상권 설정 25
1. 반포 지역생활권 25
2. 방배 지역생활권 35
3. 서초 지역생활권 41
4. 양재 지역생활권 50
제2절 보행 일상권 설정 결과 분석 56
제5장 결론 60
제1절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 60
1. 보행 일상권 설정 기준의 적정성 60
2. 연구결과에 따른 시사점 61
제2절 이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제안 62
1. 이번 연구의 한계 62
2. 향후 연구방향 제안 62
참고문헌 64
Abstract 65
[표 1] 보행시간 또는 거리(반경) 기준 활용 사례 16
[표 2] 반포 지역생활권 내 역별 일 평균 승하차 인구 25
[표 3] 고속터미널역 반경 700m 내 거주인구 현황 26
[표 4] 반포 지역생활권 내 역별 일 평균 승하차 인구 29
[표 5] 논현역 반경 600m 내 거주인구 현황 29
[표 6] 반포 지역생활권 내 역별 일 평균 승하차 인구 32
[표 7] 구반포역 반경 900m 내 거주인구 현황 32
[표 8] 방배 지역생활권 내 역별 일 평균 승하차 인구 35
[표 9] 사당역 반경 600m 내 거주인구 현황 35
[표 10] 방배 지역생활권 내 역별 일 평균 승하차 인구 38
[표 11] 방배역 반경 600m 내 거주인구 현황 38
[표 12] 서초 지역생활권 내 역별 일 평균 승하차 인구 41
[표 13] 강남역 반경 700m 내 거주인구 현황 41
[표 14] 서초 지역생활권 내 역별 일 평균 승하차 인구 44
[표 15] 교대역 반경 700m 내 거주인구 현황 44
[표 16] 서초 지역생활권 내 역별 일 평균 승하차 인구 47
[표 17] 양재역 반경 600m 내 거주인구 현황 47
[표 18] 양재 지역생활권 내 역별 일 평균 승하차 인구 50
[표 19] 양재시민의숲역 반경 900m 내 거주인구 현황 50
[표 20] 양재 지역생활권 내 역별 일 평균 승하차 인구 53
[표 21] 청계산입구역 반경 1,700m 내 거주인구 현황 53
[표 22] 서초구 보행 일상권 설정 결과 요약 58
[표 23] 서초구 보행 일상권 내 자연환경 및 문화환경 최소기준 및 보유 현황 59
[그림 1]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의 6대 공간계획 11
[그림 2] 연구의 범위 14
[그림 3] 상권정보 시스템을 통한 인구 2~3만명 거주 범위 도출 예시 22
[그림 4] Arc Gis의 Buffer 분석 및 Select By Location 활용 예시 22
[그림 5] 온라인 포털 길찾기 서비스 활용 예시 23
[그림 6] 30분 내 도달 가능 경로 맵핑(Mapping) 및 필지단위 시각화 예시 23
[그림 7] 보행 일상권 범위 설정 방법 개념도 24
[그림 8] 고속터미널역 인구 2~3만명 거주 범위 26
[그림 9] 고속터미널역 도보 30분 내 접근 가능 범위 27
[그림 10] 고속터미널역 보행 일상권 설정 27
[그림 11] 고속터미널역 분석 범위 비교 28
[그림 12] 논현역 인구 2~3만명 거주 범위 30
[그림 13] 논현역 도보 30분 내 접근 가능 범위 30
[그림 14] 논현역 보행 일상권 설정 31
[그림 15] 논현역 분석 범위 비교 31
[그림 16] 구반포역 인구 2~3만명 거주 범위 33
[그림 17] 구반포역 도보 30분 내 접근 가능 범위 33
[그림 18] 구반포역 보행 일상권 설정 34
[그림 19] 구반포역 분석 범위 비교 34
[그림 20] 사당역 인구 2~3만명 거주 범위 36
[그림 21] 사당역 도보 30분 내 접근 가능 범위 36
[그림 22] 사당역 보행 일상권 설정 37
[그림 23] 사당역 분석 범위 비교 37
[그림 24] 방배역 인구 2~3만명 거주 범위 39
[그림 25] 방배역 도보 30분 내 접근 가능 범위 39
[그림 26] 방배역 보행 일상권 설정 40
[그림 27] 방배역 분석 범위 비교 40
[그림 28] 강남역 인구 2~3만명 거주 범위 42
[그림 29] 강남역 도보 30분 내 접근 가능 범위 42
[그림 30] 강남역 보행 일상권 설정 43
[그림 31] 강남역 분석 범위 비교 43
[그림 32] 교대역 인구 2~3만명 거주 범위 45
[그림 33] 교대역 도보 30분 내 접근 가능 범위 45
[그림 34] 교대역 보행 일상권 설정 46
[그림 35] 교대역 분석 범위 비교 46
[그림 36] 양재역 인구 2~3만명 거주 범위 48
[그림 37] 양재역 도보 30분 내 접근 가능 범위 48
[그림 38] 양재역 보행 일상권 설정 49
[그림 39] 양재역 분석 범위 비교 49
[그림 40] 양재시민의숲역 인구 2~3만명 거주 범위 51
[그림 41] 양재시민의숲역 도보 30분 내 접근 가능 범위 51
[그림 42] 양재시민의숲역 보행 일상권 설정 52
[그림 43] 양재시민의숲역 분석 범위 비교 52
[그림 44] 청계산입구역 인구 2~3만명 거주 범위 54
[그림 45] 청계산입구역 도보 30분 내 접근 가능 범위 54
[그림 46] 청계산입구역 보행 일상권 설정 55
[그림 47] 청계산입구역 분석 범위 비교 56